커피인문학 - 커피는 세상을 어떻게 유혹했는가?
박영순 지음, 유사랑 그림 / 인물과사상사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급 음료로 비싼 몸값을 자랑했던 커피는 이제는 누구나 쉽게 마실 수가 있으며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는 기호 식품이 되었다. 어디서든 카페가 없는 거리가 드물고 물과 믹스 커피만 있으면 시간을 가리지 않고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세상이다. 게다가 일반 커피에서 더 나아가 로스팅 커피를 찾거나 특정 지역에서 생산된 원두를 내린 스페셜 티 커피를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프랜차이즈 카페도 많지만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치킨 보다 카페를 선호하는 걸 보면 이제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분야가 된 것이다. 이를 뒷받침 하는 바리스타 학원은 연일 수강을 듣기 위해 찾는 수강생들이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직장인들은 아침 혹은 점심식사 후 카페를 찾아 한 손에 커피를 들고 다닌다. 대중적으로 커피에 관심이 높다보니 원산지나 로스팅하는 법도 따져서 마신다. 볶은 원두만 있으면 집에서도 쉽게 커피를 분쇄해서 뜨거운 물에 내린 뒤 마실 수 있으니 그럴 법도 하다. 


'세상에서 원유 다음으로 물동량이 많은 원자재'가 커피였다는 말을 듣고 보면 그만큼 현대인들은 커피를 많이 마시고 있다는 걸 알려주는 사실이다. 그렇다보니 이제는 <커피 인문학>이라는 책까지 등장했다. 우리가 커피를 많이 마시기는 해도 그 지식의 깊이와 폭이 깊거나 넓지 않다. 광고나 프랜차이즈 커피에서 많이 보고 듣던 것이 전부일 정도다. 그래서 그 커피가 좋은가보다 했지만 이 책을 읽고보니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원두와 원산지별로 커피의 맛에 차이를 보였다. 책 맨 앞에 나오는 '씨앗에서 커피가 되기까지'를 보면 커피의 생장과정과 생두를 몇 도에서 몇 분을 볶느냐에 따라 커피의 향과 맛에 차이를 보인다는 점이 신기했다. 그리고 커피의 기원부터 역사를 살펴보면서 사람들이 커피를 왜 선호하게 되었는지 역사와 인문학적인 접근이 돋보였던 책이다. 풀컬러 삽화와 사진이 들어가 있어서 선명한 이미지를 갖고 읽을 수 있었던 점도 좋았다. 


커피에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사람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을만큼 방대한 역사와 지식을 망라한 책이다. 우리가 이제껏 모르고 있었던 점들이 많았고 커피가 어떻게 생산되어 세계 곳곳에 전달되는지를 보면 앞으로도 커피에 대한 소비는 줄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천한 내 커피에 대한 지식이 탄로났고 세상에는 한 분야나 식자재를 다뤄도 할 이야기들이 많고 참 다양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아마 이 책으로 인해 커피에 관한 상식이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커피를 좋아하는 모든 애호가들에게 추천해도 좋을만큼 잘 만들어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