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규 온라인 마케팅 가이드 - 하 강상규 온라인 마케팅 가이드
강상규 지음 / 바른북스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은 누누이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요즘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뿐만 아니라 전방위적으로 이벤트를 벌이고 있으며 심지어 동영상을 제작해서 적극적으로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알리고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회사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을 하고 있는데 마케팅 관련된 디자인 의뢰를 받고 꾸준히 판매 촉진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전략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할 필요성이 느껴졌다. 직접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강상규 온라인 마케팅 가이드>는 마케팅 교재로 삼아도 될 정도로 기초에 충실하면서 핵심적인 부분을 잘 기술하고 있다. 객단가는 매출/총고객수 또는 상품 가격*구매 수량을 말하는데 이를 다시 온라인 용어로 치환하면 판매/결제는 전환, 객단가는 전환 단가로 부른다. 


전환 단가는 고객들이 1회 전환할 때마다 구매하는 액수로 정의할 수 있는데 그만큼 구매 빈도가 높다는 뜻이다. 고객들의 잦은 방문율만큼 구매하는 액수에 따라서 매출에 큰 차이가 있다. MD들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메인 페이지 매대에 가장 인기있는 상품이나 구매율이 높은 상품 위주로 선별해서 잘 보이는 위치에 진열해 놓는다. 뭐든 전략적으로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 키워드 광고부터 바이럴 마케팅 등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각인시켜야 한다. 브랜드 이름만 들으면 무엇을 판매하고 인기있는 상품이 무엇인지 알도록 지속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것이다. 사실 마케팅 요소가 포함되지 않은 분야가 없을 정도인데 중요한 것은 확실하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타 업체를 모방하기 보다는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CF 광고를 하듯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시켜야 한다.


생소한 용어도 많고 마케팅 분야를 겉핥기 식으로 알다보니 조금은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앞으로 하게 될 사업에 참고서로 삼을만큼 생각해볼만한 점들은 밑줄로 그어서 그 중요성을 다시 인지할 수 있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몇 초만에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라는 것을 각인시켜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이 책에 나와있는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