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명화로 보는 시리즈
호메로스 지음, 강경수 외 옮김 / 미래타임즈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일리아스'와 함께 호메로스가 지은 최초이자 최고의 서사시 '오디세이아'의 이야기를 명화와 함께 읽는 책이다. 그리스 연합군과 트로이아 간에 10년간 벌인 전투는 결국 그리스의 승리로 끝난다. '오디세아아'는 10년간 오디세이아의 귀향 모험담을 판타지스럽게 그린 작품으로 수많은 등장인물과 사건들이 펼쳐진다. 물론 그리스·로마 신화의 제우스, 아테네 등과 같은 신들도 등장하여 이들의 모험을 조력하는 역할을 해준다. 오디세이아가 전쟁을 나간 이후 20년간 돌아오지 않고 있지만 절개를 지친 페넬로페와 훌륭하게 성장한 텔레마코스. 텔레마코스가 성장하기까지 훌륭하게 키워낸 멘토스가 있었다. 하지만 오디세이아의 궁은 구혼자들이 무단점거하며 재산을 축내고 있는 상황이었다.

텔레마코스는 아테나 여신이 변장한 멘토스에 의해 용기를 얻고 오디세이아의 행방을 쫓는 모험에 나선다. 한편 오디세이아는 귀향길에 바다 위에서 표류하다 칼립소에 붙잡힌 이후 거대한 모험을 펼치게 된다. 원래 꾀가 많고 명석한 오디세이아는 키클로페스, 폴리페모스로부터 죽을 뻔한 위기를 넘기고 키르케, 세이렌, 스킬라, 하데스 궁 등 10년간에 걸쳐 많은 일들을 겪고난 후에야 우여곡절 끝에 이타케로 돌아오게 된다. 때마치 귀향한 텔레마코스와 조우하게 되고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알게 된 오디세이아는 거지로 변신하여 몰래 잠입을 한다. 확실히 오디세이아가 똑똑한 것은 자신의 정체를 적들에게 들키지 않고 면밀히 상황을 파악하는 시간을 벌였다는 점이다. 

복수를 결심한 오디세이아는 활쏘기 시합을 하던 중 화살로 구혼자들에게 활을 쏴 모두 도륙하며 페넬로페가 당한 일과 자신의 궁에서 흥청망청 재산을 축낸 것에 대한 심판을 한 것이다. 20년만에 다시 만난 페넬로페와 오디세이아. 처음에는 페넬로페가 오디세이아를 못 알아보고 냉정하게 대하지만 아테나 여신의 축복을 받은 후에야 오디세이아를 받아들인 페넬로페는 길고 긴 20년간의 일들을 풀어놓는다. 아마 이 명작의 이야기는 후대 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고 본다. 특히 오디세이아가 10년간 세상을 떠돌며 펼친 모험은 많은 영감을 주었을 것이다. 확실히 올컬러 명화와 함께 보는 오디세이아는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시각화해서 더욱 가독성있게 읽을 수 있었다. 장대한 대서사시는 수천년이 지났지만 영원한 생명력으로 끊임없이 오디세이아의 모험담을 이야기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