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여행하며 홈스쿨링 - 두 아이와 함께, 영국 부부의 짠내 나는 세계여행
수 코울리 지음, 김은경 옮김 / 새로운제안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점점 더 낮아지고 있는 현실에 우려의 목소리가 높지만 현실적인 대책이 나오지 않는 이상 이에 해결되긴 힘들것이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키우다보면 단지 육아 때문에 힘든 것이 아니라 점점 커가면서 필요한 교육비 등과 같은 문제도 있지만 아이가 건강하게 성인으로 자라는 것에 대한 우려가 분명 존재한다.

 

학교 안팎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들이 부모의 입장에서는 사실 걱정을 넘어 두렵기도 한데  이런 문제들에 대한 고민 끝에 홈스쿨링이나 대안학교, 심지어는 이민도 계획하지만 막상 실현하기에는 여러가지 걸림돌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가운데 한 영국 부부가 무려 6개월간 두 명의 아이와 함께 가족 여행을, 그 과정에서 홈스쿨링까지 한 이야기를 담은 『가족여행하며 홈스쿨링』은 한편으로는 로망 같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어떤 식으로 대안이 되어줄까하는 생각도 해본다.

 

우리나라 교육 과정도 많이 달라져서 내가 학교를 다닐 때만 해도 개근상이 엄청나게 큰 의미를 지녔으나 이제는 방학이 아니라 학기 중 평일에도 체험학습이라는 이름 아래 가족끼리 여행을 다녀와도 관련 서류만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되는 등 학교 밖의 체험도 중요하게 생각하는걸 보면 실로 격세지감이 느껴진다.

 

물론 이 부부처럼 무려 6개월간 학령기의 아이들을 데리고 가족여행을 한다는 건 별개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과연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한 부분은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아무리 아낀다고 해도 해외여행을 간다고 하면 비용적인 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이 경우에는 가족이, 무려 6개월을 유럽 5개국과 중국을 여행했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부분 또한 알고 싶어지는데 어쩌면 이런 과감하기까지 한 11살과 8살 두 아이를 데리고 가족 여행을 갈 수 있었던데에는 저자인 엄마가 교육자이며서 작가이며 여러 나라에서 교육 관련 일을 한 경험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실로 이 분야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기에 부모로서, 교육가로서, 또 작가로서의 총체적인 역할이 결합된 한 권의 도서로서 여행의 포인트는 물론 홈스쿨링이라는 부분에도 초점을 맞춰서 여행의 중심은 아이들이 원하는 흥미 요소로 이동하고 그 과정에서 아이들의 교육적인 측면에 대해서 이야기되고 현지에 가봤기에 경험할 수 있는(알 수 있는) 이야기까지도 담고 있어서 여러모로 읽어볼만한 책이란 생각이 든다.

 

특히 책은 나라별로 여행기가 나누어져 있고 한 나라의 여행이 끝이나면 그 나라에서 얻은 교훈이 따라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아이와 함께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 부분을 참고해 여행국가를 선택해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