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음식 속 조선 야사 - 궁궐부터 저잣거리까지, 조선 구석구석을 우려낸 음식들 속 27가지 조선사, 2018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송영심 지음 / 팜파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에도 한국사는 좋아했다. 아니 세계사를 포함해 역사와 관련된 이야기가 재미있었다. 그러다 가끔 선생님이 들려주시는 야사(野史)는 왠지 더 흥미로웠던게 사실이다. 어디까지가 진짜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분명 완전히 없는 이야기는 아니였을 것이다.

 

마치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음식 속 조선 야사』말이다. 이 책은 음식 속에 담겨져 있는 조선의 야사를 소개한다고 말하지만 충분히 역사서에 근거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정사(政事) 못지 않은 신뢰도를 보인다.

 

 

궁궐 내에서 먹었던 음식부터 일반 백성들이 먹었던 저잣거리 음식에 이르기까지 27가지의 음식 속에는 그 이상의 조선사가 담겨져 있는것 같다. 게다가 이 이야기를 마치 조선의 주막을 배경으로 주막에 들른 나그네와 주모가 나눈 가상 대화를 통해 들려주는데 과거 주막은 교통과 통신이 발달되지 못한 때에 중요한 교통의 중심에서 이동하는 사람들에게 단순히 숙박과 음식을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서 전국 각지에서 보여드는 사람들이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기도 하고 때로는 담소를 나누고 정치사를 나누고 누군가는 민심을 살피는 등의 여러 일들을 해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남달라 보인다.

 

하나의 음식에서 출발한 이야기이나 그속을 파고들어가보면 조선사에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사건들을 모아놓은 책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데 예를 들어 '인절미'와 관련한 이야기를 보면 인조반정 전후의 역사적 흐름이 소개되고 그 과정에서 왕이 자신의 목숨을 부지하고자 백성들을 서슴없이 버리고 궁 밖으로 도망쳐나갔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마치 최근 극장에서 개봉해 화제가 되고 있는 <남한산성>을 떠올리게 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다양한 역사서에서 인절미(각 음식들이)가 어떤 모습으로 등장했고 언급되었는지를 알 수 있고 그 음식과 관련된 일화도 만날 수 있는데 인절미가 지금의 이름의 되기까지의 변화 과정도 소개되니 조선사를 음식이라는 소재로 만나볼 수 있는 재미난 책이기 때문에 각 시대별로 시리즈화해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