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인간 - 제155회 아쿠타가와상 수상작
무라타 사야카 지음, 김석희 옮김 / 살림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의점 인간』은 일본 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문학상인 제155회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상당히 흥미로운 점은 서른여섯 살의 주인공인 후루쿠라 게이코의 인물설정과 함께 이 책을 쓴 저자 무라타 사야카가 실제로 18년째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여성 작가이며 시상식 당일 아침에도 편의점에서 일을 하다가 왔다며 수상 소감 일부를 발표했던 것이다.

 

후루쿠라 게이코는 어린시절부터 남들과는 다른 언행을 선보인다. 편의점 전원으로 '태어나기' 전 그녀는 다소 특이한 일을 겪게 되는데 유치원 시절에는 공원에서 새가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다른 아이들이 슬퍼서 우는 것과는 달리 그녀는 엄마에게 먹자고 이야기하는데 아빠가 꼬치구이를 좋아한다는 이유를 말한다.

 

인식의 차이일수도 있는 이 사건으로 게이코는 보통의 아이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 부모를 걱정케하다가 초등학교 때에는 싸우는 남학생을 말려야 한다는 아이들의 말에 그 아이의 머리를 삽으로 후려친다.

 

다들 말리라고해서 그랬다는 말이 너무나 단편적인 사고 방식이자 한편으로는 보통 사람의 시각에서 보았을 땐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게이코의 부모님도 정신과 치료를 받게 하지만 딱히 진전은 없다.

 

결국 부모님의 걱정을 줄이고자 게이코는 점차 말수가 줄어들고 딱히 눈에 띄는 행동을 하지 않게 되면서 논란을 줄어드는것 같지만 사실 이는 또다시 문제가 발생하는데 사회에 적응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러다 대학시절 길을 잃고 헤매다 우연히 개업을 앞둔 편의점 하나를 보게 되고 아르바이트를 시작한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고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이라는 공간을 주무대로 물건을 사가는 사람들이 내는 소리가 이토록 다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는 작가의 표현은 스스로가 편의점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기에 가능할 것이다.

 

주변은 왜 그녀가 오랜 시간동안 편의점 아르바이트만 하는지에 의아해하고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둘러대지만 이제는 왜 결혼을 하지 않느냐고 묻기에 이른다. 그러다 편의점에 새로 채용되어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시라하가 나타나는데 그는 오히려 궤변론자가 아닐까 싶을 정도이며 게이코에게 자신을 이용하는 대신 게이코는 자신의 방패가 되어달라며 함께 살게 된다.

 

이후 그녀가 오랜 시간 일한 편의점을 그만두고 시라하의 계획대로 취업 준비를 하고 결국 면접까지가게 되지만 면접 당일 우연히 들른 편의점에서 그녀는 다른 사람들이 어떤 시선으로 그녀를 보는지가 아니라 그녀가 진짜 살아있는 순간이야말로 바로 편의점에 있을 때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상식적으로 보자면 분명 특이하다 못해 어딘가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지만 그녀의 인생이 옳다 그르다로만 판단할 수 없는 것도 분명 이 책이 지닌 의미라는 생각이 들어서 상당히 인상적인 책이였던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