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의 탄생 - 소리와 듣기에 대한 폭넓은 역사적 탐험
데이비드 헨디 지음, 배현.한정연 옮김 / 시공사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리와 역사의 접목,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던 둘의 결합을 보여주는 데이비드 헨디의 『소리의 탄생』. 이 책의 핵심은 소리다. 음악, 대화, 외침, 소음 등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변을 둘러싼 온갖 소리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 책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접근법으로서 소리의 역사를 보여준다.

 

소리에도 역사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들지도 모를텐데 개인적으로는 인류사를 '소리'라는 매개체로 접근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어진다.

 

왜냐하면 아마도 인류 개개인을 놓고 보면 그 사람에게 있어서 소리가 처음으로 나타나는 것은 그 자신이 태어나는 순간일 것이다. 아이가 세상에 나오는 순간 웃음을 터트리는 바로 그 순간이 한 개인에게 있어서는 소리의 탄생이기도 한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좀더 폭넓게 인류로 접근하면 소리의 역사는 동굴에서부터 시작된다. 인간이 제대로된 건축의 의미에서 집을 지어서 살기 전의 주거 공간이기도 했던 동굴에서의 원시형태의 예술 과정에서 나오는 소리 말이다.

 

이 책이 흥미로운 것은 소리를 단순히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소리가 인간관계에서 어떤 형태를 띄는가를 보여주는데 중세 시대의 종교와 관련해서 산업화 시대에는 공장 안에서 기계가 돌아가는 소리, 그리고 권력자에게 있어서 소리는 비권력자, 피지배자들을 향한 억압, 그리고 지배를 위한 방법으로서 나타남을 보여준다.

 

여기에 하나 더 소리를 절대적인 요소가 아니라 상대적인 의미로 접근한다는 것인데 누군가에겐 멋진 음악도 그것에 대해 비호감을 보이는 사람에게 소음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소리는 두려움과 불안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낯선 존재가 내는 소리이기도 한 그들의 언어, 문화, 예술과 관련된 소리는 그 소리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겐 그 자체로 두려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이에 우리는 이 소리를 차단함으로써 불안까지 없애려고 한다는 것이다.

 

『소리의 탄생』이라는 제목을 보고선 단편적인, 그야말로 제목 그대로의 이야기인가 싶었지만 그 안에 담긴 내용은 인류의 역사를 색다르게 접근하고 있다는 점에서 처음 기대와는 또다른 재미를 선사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