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의 진실 - EBS 다큐프라임_교육대기획
EBS 다큐프라임 「대학 입시의 진실」 제작팀 지음 / 다산에듀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교과과정은 참 자주 바뀌고 공교육은 무너지고 사교육에 부모의 등골은 휘고 모든 아이들은 자신의 꿈이 있나 싶을 태어나는 순간부터 좋은 대학에 입학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학업을 시작한다.

 

태어난 이후부터 시작해도 별나다 싶었던 것이 이제는 태교라는 이름으로 뱃속에 있을 때부터 공부를 시작하니 더이상 놀랍지도 않은 현실이다. 그렇게 대학 입시에 성공하기 위해 마치 인생 모든 것을 걸은것 마냥 매진하고 이에 부모까지도 매달릴 수 밖에 없는 것인 현실이라면 현실일텐데 공부 때문에, 입시의 절망감으로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안타깝다는 말로만 설명할 수 없는 아픔이 느껴진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 남 일 같지 않기에 만나보게 된 『대학입시의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 우리가 알지 못하는 그 무엇인가가 표면 뒤에 가려져 있는 것이란 말일까?

 

이 책은 EBS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의 일환으로 무려 3만 8천 명을 조사하고 40년의 입시제도를 분석하고 1년 6개월이라는 제작 기간을 거쳐 나온 것으로 그야말로 대기록의 향연이라고 봐도 좋을텐데 무엇보다도 현장감이 느껴지는 구성은 충격적으로 다가온다.

 

흑수저를 비롯해 온갖 말들이 난무하는 가운데 그나마 시험제도라는 것이 개인의 능력으로 얻을 수 있는 가장 공정한 분야라고 생각되지만 사실 그렇지 않았음을 우리는 최근 밝혀진 일련의 사태를 통해 알게 되었다.

 

심지어 교육마저도 불평등이 존재한다. 부모의 재력은 곧 아이의 성적이나 다름없어서 과연 이 땅에 공정이라는 것은 존재하는가를 반문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이 책은 학생부에 대한 해부에서나아가 학생부 전형의 진실, 소위 아이의 성적은 엄마의 정보력과 직결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야말로 공부를 하는 사람은 누구일까 싶을 정도로 고군분투하는 엄마들의 모습, 정부를 여러 대책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심해져만 가는 교육 불평등에 대한 불편한 진실, 그 과정에서 파생되는 진정한 피해자이기도 한 아이들의 이야기들은 가슴 한편에 묵직한 돌을 올려놓은듯 답답함을 느끼게 하면서 한편으로는 그 불편한 진실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됨을 이야기하는것 같아 의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