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함의 배신 - 목적 없는 성실함이 당신을 망치고 있다. 아무리 노력해도 항상 제자리걸음인 사람들을 위한 성공처방전
젠 신체로 지음, 박선령 옮김 / 홍익출판사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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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성실함이 최고의 가치라고 배워왔다. 조금 늦더라도 꾸준히 그리고 열심히 해야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교육받고 자랐는데 동화 <개미와 베짱이>라든가 <토끼와 거북>의 경주를 봐도 중간에 게으름을 피우거나 열심히 하지 않으면 그 말로는 불행이라고 배운 것이다.

 

물론 성실함은 중요하다. 어떤 일을 하든지 대충하기보단 열심히 잘 해야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한 기본 중의 기본 자세로 중시되는 것이 아마도 성실함일텐데 오죽하면 초중교에도 개근상이 존재하겠는가?

 

그런데도 불구하고 『성실함의 배신』이라는 도서에 눈길이 가는 것은 아마도 이제는 성실하다는 것이 우직함을 넘어 다소 미련해 보이기도 한다는 점이다. 무조건 성실하기만 하면 다 해결되는 것도 아닐테고 오히려 무엇에 얼만큼 성실하냐고 모든 것에서 성실함을 보이는 것보다 더 중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면 이 책이 다소 도발적인 제목을 갖고 있긴 하나 충분히 흥미로워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의 저자 역시도 많은 사람들이 모두 다 성공인이 되지 못하는 것은 무조건 열심히만 하기 때문이란다. 한 마디로 목표성이 불활식하기 때문인 것이다. 목표에 집중해 성실함을 배가 시켜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결과물이 크지 않다는 셈인데 전 세계 20여 개의 언어로 출판되었고 뉴욕타임스에서 무려 32주 연속 베스트셀러로 올라 있을 수 있었던 것도 결국엔 우리로 하여금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스스로 찾을 수 있게 해주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성실하기를 알려주기 때문이지 않나 싶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먼저 자신에 대한 냉정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할 것인데 지금 자신의 상태를 알아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게 해준다. 이 과정에서 자신에 대해 근거없는 평가절하의 자기비하가 아닌 스스로에게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점이 상당히 의미있는것 같다.

 

지금까지 살아 온 것에서 새로운 변화를 하기란 쉽지 않겠지만 미래의 삶이 지금과는 다르기를 바란다면 우린 결국 노력을 해야 하고 이 책에서는 그 방법을 요소요소별로 자세히 알려주고 책 자체도 여느 자기계발서와는 달리 쉽게 읽히도록 쓰여져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는 의미에서 천천히 읽으면서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 실천해보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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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그렇듯, 네가 좋으면 나도 좋아 - 개그맨 김재우 부부가 현실커플에게 전하는 설렘 한 스푼
김재우.조유리 지음 / 넥서스BOOKS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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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우씨하면 웃찻사에서 나몰라 패밀리를 통해서 보았던 기억이 있다. 사실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면 안되지만 생김새가 살짝 어느 조직에 계신분들처럼 생겨서 무섭게 보인다고 생각했던 분이기도 했었는데 이런 김재우씨를 최근 다시 보게 된 것이 바로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다.

 

처음부터 김재우씨의 인스타그램을 챙겨보진 않았다. 그러나 워낙에 화제가 되다보니 언론에서도 다루게 되었고 여러 이미지가 인터넷에 돌게 되면서 우연히 보게 되어 인스타그램에 가서 보게 되었는데 이런 표현이 좀 그렇지만 너무 재밌었다.

 

개그맨인 남편보다 더 개그감이 충만한 아내분, 김재우씨하면 이젠 너무나 유명한 카페 사건, 사진 한장과 몇 줄의 문장이 전하는 즐거움을 보면서 여전히 신혼의 달달함을 풍기는 두 분의 이야기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행복하게 만들어주었다.

 

 

그런 두 사람의 이야기가 더 많이 알려지고 많은 분들의 인기를 얻게 되면서『늘 그렇듯, 네가 좋으면 나도 좋아』라는 책으로까지 출간되었는데 이는 작가가 꿈인 아내를 위해 두 사람이 인스타그램에 올렸었던 사진들과 코멘트를 실으면서 이에 대해 각자의 이야기를 담아낸 형식인데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을 보기 위해 갔던 인연이 지금의 부부의 연으로까지 이어졌다니 놀랍고 이런 걸 보면 인연은 따로 있는것 같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서툴고 때로는 다투기도 하지만 사랑하는 마음이 사진과 글속에서도 느껴지고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노력이 엿보이는 것도 상당히 인상적인 책이였다. 그래서인지 겨울 사랑하는 연인이나 부부사이에 선물해서 서로가 함께 읽으면 참 좋을것 같은 책이기도 하다.

 

더욱이 이 책의 인세 전액은 굿네이버스를 통해 기부된다고 하니 두 분의 사랑 이야기가 이렇게 좋은 일에도 도움이 되니 두 분께도 두 분을 닮아 사랑스러운 가족이 더 늘어나길 기도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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쉼표 다이어리 - 자존감을 키우는 세 개의 쉼표
킹코 지음, 신동원 감수 / MY(흐름출판)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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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쉼표 다이어리』는 제목처럼 다이어리는 다이어리이되 자존감을 키울 수 있는 다이어리다. 축구선수를 꿈꾸다 그 꿈을 잃고 방황하던 한 청년에게 유일한 낙이였던 낙서를 통해서 어느 하나 특별할 것 없다고 생각했던 인생이 조금씩 재미있어 지고 그때라면 상상도 못했을 그림 그리는 일을 직업으로 삼게 되었고 이런 자신의 이야기와 그림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책으로까지 출간된 경우이다.

 

저자는 자신이 그러했던 것처럼 이 책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도 다이어리를 작성하는 행위를 통해서 진짜 나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다이어리이지만 일반적인 스케쥴러에 비중을 둔 다이어리가 아니라 독자로 저자가 던지는 질문에 직접 글을 써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있는데 사실 상당히 솔직함을 요구하는 질문들 투성이라 하나 둘 질문들을 채워나가다보면 쉼표 다이어리에서 곧장 비밀 일기장으로 변할것 같은 책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을 보면 먼저 자신에 대한 간략한 자기소개 같은 내용을 쓰게 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이름에서부터 특이점, 성격,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과 히스토리 등이 그것이다. 다음에 나오는 0번째 쉼표는 'to do list'로서 자존감 선언문을 비롯해 버킷리스트, 휴식 계획표인데 버킷리스트인 경우 저자가 미리 항목을 정해두고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을 마련해놓고 있는 흥미로운 것들이 많아 해볼만 하며 여기에 더 추가해서 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고 휴식 계획표의 경우에는 이뤄야 할 목표를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한 쉼을 계획하는 표여서 인상적이였다.

 

끝으로 1월부터 12월까지의 만년 월간 계획표가 나오니 다이어리로도 충분히 활용가능할 것이다.

 

 

이후 본격적인 세 개의 쉼표 다이어리에서는 '나에게 묻고 싶은 말 for 나를 이해하는 시간', '나에게 건네고 싶은 말 for 나를 토닥이는 시간', '지금 이 순간, 나를 위해 for 나에게 주는 선물' 순으로 주제가 나오고 각각에 해당하는 질문들에 진솔한 답변을 하나 둘 채워가다보면 어느 새 이 세상에서 자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도 나일 것이며 나를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고 사랑해야 할 사람도 나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책에서 던지는 질문들이 인상적이며 독자들로 하여금 솔직함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저자 또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놓고 있고 각 페이지마다 적절한 그림을 그려놓아서 더욱 좋다. 잘 그리고 못 그리고는 떠나서 그림에 감정이 고스란히 묻어나 있어서인지 왠지 더 눈길이 가고 좋았던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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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치 가문 이야기 - 르네상스의 주역 현대지성 클래식 14
G.F. 영 지음, 이길상 옮김 / 현대지성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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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치 가문 이야기』는 현대지성에서 선보이는 <현대지성 클래식 시리즈> 열네 번째 도서로 유럽 문화의 부흥기로 불리는 르세상스 시대에 또다른 주역이라 분류해도 손색이 없을 메디치 가문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위대한 예술가의 뒤에는 그들이 예술창작에만 몰두할 수 있게 해준 든든한 후원자가 있었다. 가우디에게 구엘이라는 후원자가 있었던 것처럼 다 빈치, 보티 첼리, 미켈란 제로 등과 같은 수많은 인물들에게 후원을 해왔던 메디치 가문은 직접적으로 어떤 예술 창작물을 탄생시킨 것은 아닐테지만 어쩌면 그에 못지 않은 대단한 일을 한 사람들임에 틀임없다.

 

만약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에게 메디치 가문의 후원이 없었다면 지금 우리는 그들의 존재조차 모를수도 있고 그들의 더 많은 작품을 만나보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문화예술사와 세계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메디치 가문의 역사와 함께 그들의 구체적인 업적을 알아보면서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줄 내용이기도 하고 앞선 이야기들만큼 중요할거 같은 내용으로서 르네상스 시대에 그들이 누구를 어떻게 후원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의미가 아닐까 싶다.

 

특히나 '메디치 가문'이라는 이름은 상당히 많이 들어보았으나 가문의 시작과 부흥, 몰락에 이르기까지의 가문사는 사실 문외한이나 다름없기에 이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는 점도 분명 세계사에 흥미를 갖는 분들에겐 재미있을 것이다.

 

무려 350년에 걸쳐 13세대에 이르는 가문사는 여느 역사 드라마 못지 흥미진진하며 이들을 중심으로 한 드라마를 제작해 대중에서 익숙한 인물들인 갈릴레오, 다 빈치, 단테, 보티첼리 등을 조연으로 등장시켜 이야기를 진행한다면 이 또한 상당히 흥미로운 요소가 아닐까 싶을 정도이다.

 

피렌체를 배경으로 당시 공화제의 도시 국가였던 이탈리아에서 많은 지도자를 배출할 수 있었던 것도 여러 분야의 인물들을 후원했기에 가능했다는 주장은 결국 서로에겐 윈윈의 전략이 아니였나 싶고 어찌됐든 이들의 후원이 있었기에 르네상스 시대의 문와, 예술, 철학 등에 이르는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던 것도 사실이기에 그 흐름을 체계적으로 담아내고 있으면서 내용 사이사이에 메디치 가문 사람들의 모습과 함께 다양한 자료에서 발췌한 글들을 읽을 수 있었기에 참 좋았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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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쉬왕의 딸
카렌 디온느 지음, 심연희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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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남자가 교도소 이송 중 함께 있던 교도관을 두 명을 죽이고 탈출을 한다. 뉴스에 등장한 남자는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른 남자로 가석방조차 허락되지 않은 무기직역형을 선고받은 상태. 이 소식을 라디오를 통해서 듣게 된 헬레나라는 여성. 결코 잊을 수 없는 악몽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가정을 꾸려 보통 사람들처럼 살아가는 그녀가 남편에게 자신에 얽힌 진실을 밝혀야겠다고 다짐을 하던 차에 일은 벌어졌다.

 

탈옥수는 바로 그녀의 아버지다. 사실 헬레나는 어린 소녀를 납치해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르게 되고 그녀는 바로 이 피해자인 어머니와 유괴범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또다른 피해자였던 것이다.

 

12년 간 늪지대에서 고립된 채 살아오던 그녀는 아버지로부터 도망치지만 이젠 감옥에서 도망친 아버지로 인해 자신의 가정이 파괴될 위기에 처한다. 더욱이 이제 헬레나는 두 딸을 둔 어머니로서 더이상 나약한 존재도 아니며 이전처럼 아버지에 의해 자신은 물론 가족들의 삶이 파괴되는걸 가만히 보고 있지 않기로 결심한다.

 

결국 헬레나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버지가 자신을 잡으러 오기 전 자신이 먼저 아버지를 찾아내는것. 아이러니하게도 헬레나는 아버지의 범죄로부터 태어났으나 그런 아버지로부터 어린 생애의 모든 것을 배웠던 것이다. 그리고 이때 전수받았던 생존을 위한 방법들은 아버지를 잡기 위한 추격법으로 사용된다.

 

아버지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채 무기력한 모습을 보였던 어머니보다 자신에게 생존의 기술을 보여주는 아버지의 모습은 어린 헬레나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보인다. 무엇보다도 전기조차 들어오지 않는 늪지대의 오두막에서의 삶은 아버지가 지닌 힘과 기술이 너무나 중요했고 그로 인해 상대적으로 어머니의 모습은 더 약하고 한편으로는 무기력해 보였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젠 자신이 두 딸을 키우는 어머니가 된 시점에서 헬레나는 조금이나마 그때의 어머니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자신의 가족을 지키기 위해 그 옛날 아버지와 사냥을 했던 것처럼 이제는 아버지를 잡으러 간다.

 

책은 그렇게 헬레나가 아버지를 추적하는 동안 과거 그녀의 삶속으로 독자들을 데려가고 사실 섬뜩한 내용도 나오기도 하지만 그동안 이런류의 이야기(어린 시절 납치되어 감금 당하면서 범죄자의 아이를 낳아 키우고 그 아이와 오래도록 감금되었다가 구출되는 식)는 있었지만 헬레나의 캐릭터처럼 그 피해자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나가려는 시도는 흔치 않았기에 『마쉬왕의 딸』은 다소 평이할 수도 있었던 이야기가 좀더 극적이면서도 임팩트있게 표현될 수 있었던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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