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는 영혼을 춤추게 한다.

대개들
궁색한 형편을
그럴듯하게 변명하나

변명은
그대의 영혼을
방황하게 할 뿐이다.

지혜는
현실을 레버리지하여
그대의 영혼을
춤추게 한다. (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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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개를 들면 지혜가 보인다 - 마음이 길을 잃었을 때, 170편의 지혜와 마주하다
Harry Kim 지음 / 더메이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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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개를 들면 지혜가 보인다.

저자는 거짓말 장이다. 고개를 들면 지혜가 보인다고 하시는데 나는 고개를 들다못해 뒤로 젖혀도 보고, 좌와 우로 돌려봤음에도 그 지혜를 찾을 수가 없었다. 지혜는 산전수전 공중전에 백병전까지 겪다보면 자연스럽게 몸에 체득되는 것이라는 내 생각도 틀렸다. 즉, 나이가 들어가면 자연히 지혜도 늘어날 줄 알았는데 반 백밖에 살아보지 못한 내 주변에는 나이에 걸맞는 지혜를 겸비하신 분이 그리 많지 않다. 있어도 반쪽인 경우가 허다하고, 그마저도 남에게 잔소리하는데 사용되어지지 자신을 돌아보는 일에는 별 무소용이다. 나는 어떠한가? 시니어라고 보기엔 너무 어리고, 주니어라고 하기엔 너무 삭아버린 On of The 치인세대 그 자체인것 같다.

저자의 저작 중 하나인 <<페리파토스>>를 좀 더 일찍 만났다면, 삼남매의 아비로 좀 더 제대로된 구실을 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한편 저자를 모시고 대구에서 북콘서트를 했을 때 모두가 이구동성으로 불평을 늘어놓았던 것이 우리와는 너무 결이 다르다는 것이었다. 기존의 6/3/3/4의 학제를 벗어났음은 물론이고, 기성 부모의 학습관과는 달라도 너무 달랐기 때문이었다. 나 또한 삼남매를 기존 학제가 아닌 검정고시로 돌리고, 공부하고자 하는 자에게는 공부의 기회를 비용을 들였고, 그렇지 않은 아들에겐 그 길을 가는데 그래 하면서 쿨하게 인정해 주고 있다. 그런데 이번에 출간된 지혜자 시리즈의 첫번째 <<고개를 들면 지혜가 보인다>>를 읽으면서 또 한 번의 변명이 생겼다. 조금만 일찍!

지혜는 영혼을 춤추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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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듯하게 변명하나

변명은
그대의 영혼을
방황하게 할 뿐이다.

지혜는
현실을 레버리지하여
그대의 영혼을
춤추게 한다. (188)

변명을 한다고 상황이 나아진다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고 현실을 더 비참하게 만드며, 한발짝 더 나아가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멈추거나 뒤로 후퇴하게 한다는 것을 이제 이 나이에 와서 깨닫는다. 물론 또 까먹을 것이다. ‘맞다!‘ 하면서 무릎을 칠 경우가 몇 번이나 있었을까? 세파에 휘둘리다보니 이제는 악다구니처럼 내 고집만 늘어난 것 같다. 아니야 하며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래 너는 떠들어라 나는 간다 하면서 가는 길이 그 얼마였던가? 그럼에도 무언가 개선시켜 나가보려 이곳저곳을 기웃거리지만 이 또한 지식과 지혜의 바탕이 없이는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안다. 그럼에도 저자의 책과 단톡방에 올려 주시는 글에 강제로 내 머리를 끄덕이는 것이 아닌 자동적, 자발적 끄덕임과 그렇지! 하는 탄식 섞인 탄성을 자아내는 저자의 지혜는 지금도 내가 살아가는 하는 현실 속에 지혜를 나눠주신다.

사실 조금은 어려운 문구가 있다. 반면 내가 생각할 여백을 제공해 주신다. 이 둘을 조화롭게 곁에 두고 읽건, 가끔씩 꺼내어 읽건 생각의 외연을 확장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 같다. 현실의 주어진 시간 속에 내가 견지하는 자기 정체성 중의 하나가 지혜로웠으면 하는 한 축이 있다. 이 축을 견고히 하기 위해 수다를 멀리하고 대화를 가급적 절제하며, 침묵으로 지혜의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며 저자의 꼬드김에 시작한 기부가 언제나 내게 만족을 주는 것처럼 비록 크진 않지만 기부로 세상을 섬기며 남이 하기 싫어하는 일에 먼저 앞장서고 좀 더 낮은 겸손으로 나를 행복으로 인도하고 나를 통해 내 가족과 주변이 시나브로 변화되어 질 수 있기를 과하게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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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나라 하나님 나라 - 브루더호프 이야기
박성훈 지음 / 신앙과지성사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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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나라는 이 세상에서 우리가 누리는 일반적인 상식의 나라다. 그러나 어느 순간 죽어야만 하는 나라라는 인식이 강하게 전파되어 왜곡되어 있다고 본다. 자연에 순응하며 하난ㅁ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공동체가 있는 곳이 하나님 나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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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 내게 21세기에 부응하기 위해 미국인에게 필요한 마음의 습관을 두 단어로 요약해달라고 한다면, 뻔뻔스러움과 겸손함이란 말을 고르겠다. 뻔뻔스러움이란 나에게 표출할 의견이 있고 그것을 발언할 권리가 있음을 아는 것이다. (9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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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의 표면 아래 - 너머를 보는 인류학
웨이드 데이비스 지음, 박희원 옮김 / 아고라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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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읽는 문화인류학자의 글

세상은 텍스트가 전부가 아니라 여전히 컨텍스를 읽어야 한다는 것을 새삼 뼈저리게 깨닫게 해 주는 책이다. 캐나다 태생으로 미국 국적을 가진 작가는 200년 역사의 강대국 미국의 민낯을 가감없이 캐내어 적잖게 독자를 당황하게 한다.

팬데믹을 거친 미국의 대통령 트럼프의 백인우월주의적 정치행태부터 “나는 인간의 정신에 가해지는 모든 형태의 압제에 영원히 대적할 것을 신의 제단에 맹세한다” 던 미국 독립선언서를 작성한 토머스 제퍼슨은 노예제를 인정하여 자신이 신의 힘을 거부한다. 자신의 틀니 제작을 위해 살아있는 노예의 생니 아홉 개를 뽑은 조지 워싱턴, 탈출한 노예가 어느 주에서 붙잡히건 노예 신분으로 복귀한다는 도망노예법의 집행을 천명한 에이브러햄 링컨 등 저자의 이 책이 없었다면 알지 못했을 미국의 흑역사를 엿볼 수 있었다.

미국의 건국사와 근대사를 포함하여 인류학자로서 인류학에 대한 소개 및 필요성을 기술했으며, 하마스 공격으로 전쟁이 지속 중인 이스라엘의 역사와 이를 둘러싼 열강 강대국들의 파렴치함과 유엔의 무능력함, 종교와 역사를 망라한 여러 사건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제시해 준다.

세계의 패권을 움켜쥔 자와 쟁취하려는 자와 국가간의 숨막히는 경쟁구도와 세계를 화마에 몰아넣은 전쟁국 당사자들의 이면, 그 전쟁의 양상과 차만 직시하지 못할 것 같은 참상, 전쟁의 이면에 보여지는 어처구니 없는 역사의 아이러니, 전장에서 꽃 피운 문학적 반전 시 문학, 전후 강대국의 면모를 만방에 떨치기 위한 처절한 노력의 결과와 에베레스트 첫 등정 및 극점을 향한 도전 역사 등은 결코 세계사 시간에 배울 수 없는 내용들이다.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인도의 정체성과 역사적 부침과 인류학적으로 재 정립이 필요한 ‘원주민’이란 단어를 대신한 만한 명칭에 대한 단상, 코카인으로 인해 정작 인류가 누려야 하는 당연한 권리가 마약 밀매업자, 생산자, 단속반의 묘한 커넥션에 의해 박탈당한 코카의 사용에 대한 내용이 매우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여 설명되어 지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 및 재생에너지를 화두로 세계가 벌이고 있는 각축의 장에서 스웨덴의 소녀 툰베리의 등장과 세계 각국의 이해타산을 저울질 하는 행태, 인류의 경각심을 고취시킬 목적으로 인위적 설정된 캠페인 및 국제 저명 학술지 등재 이면의 모종의 거래까지, 기아에 허덕이는 세계에서 전체 식량의 무려 3분의 1은 사람 입으로 들어가지 않고, 빈곤국에서 낭비는 공급망에서, 부국에서는 식탁에서 낭비가 일어난다는 사실을 구체적 숫자를 들어 계몽하는 글 등 인류가 한 번은 듣거나 읽어봐야 할 내용들이 다채롭게 기술되어 있다.

그럼에도 인류에게 희망을 이야기 하는 저자의 목소리와 딸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지금 당장 내 자녀와 그 보다 앞서 내게도 적용될 말이라 나눠본다.

“인생은 직선도 아니고 예측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는 거야. 경력도 외투처럼 툭 걸치면 되는 게 아니지. 그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선택을 거듭하고 경험에 경험이 쌓일수록 널 둘러싸고 유기적으로 자라나는 거야. 모든 건 합쳐진단다. 네가 하기에 아까운 일은 없어. 네가 그렇게 만들지 않는 한 시간 낭비인 일도 없지. 나이 지긋한 뉴욕의 택시 기사가 인도에서 방랑하는 성인이나 사하라 사막의 광인 못지않게 네게 많은 걸 가르쳐 줄 수도 있는 거야. 대학교수 못지않을 건 더 없이 확실하지.
여러 기회가 있는 길에 자신을 올려놓는다면, 일단 앞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고 하려던 바를 해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스스로를 둔다면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까마득해 보였을 새로운 차원의 경험과 상호 작용으로 끝내 너를 몰고 갈 동력을 만들게 된단다.
창의성은 행동의 결과지 행동의 동기가 아니야. 일단 해야 하는 일을 한 다음 그게 가능한 일이었는지, 허용되는 일이었는지 질문하렴. 자연은 용기를 사랑한단다. 미국인 최초로 에베레스트를 등정한 짐 휘태커는 젊어서 벼랑 끝에 살지 않는 사람은 자리를 너무 많이 차지하는 거라고 했어.
불가능한 일을 꿈꾸거라. 그러면 세상은 너를 끌어내리지 않고 받쳐 올려줄 거다. 이게 크나큰 놀라움이고 성인들이 전하려던 말씀이야. 심연으로 몸을 던지고 보면 거기가 털 침대라는 걸 알게 될 거다.“ (31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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