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눈먼 올빼미
사데크 헤다야트 지음, 공경희 옮김 / 연금술사 / 2013년 5월
평점 :
눈먼 올빼미
카프카의 <변신>에 필적하는 현대 이란의 대표 소설 <눈먼 올빼미>는 천 년 넘게 운문만 존재해 온 페르시아 문학에 큰 파문을 던진 최초의 소설이며 최고의 문제작이다.
20여 개국에서 출간되었으나 ‘읽으면 자살하게 된다’는 우려 때문에 한때 독서 금지되었던 작품.
고독한 필통 뚜껑 장식사가 벽에 비친 올빼미 모양의 자신의 그림자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에는 속물들의 세계에서 살아가야 하는 고뇌와 풍자, 혐오와 절망이 담겨있다. 방의 환기구를 통해 우연히 보게 된 여인의 등장, 독특한 상상력과 묘사, 생의 어둠에 대한 초현실적이고 광기 어린 문체가 어둡고 슬프지만 감동적으로 다가온다.
저자인 사데그 헤다야트(1903~1951)는 이란의 귀족 가문, 페르시아 시인의 후예, 시인인 부모 밑에서 태어났다. 태생부터가 문학적인 그는 국가 장학생이 되어 유럽 유학을 떠났다. 엔지니어링과 건축학을 공부했지만 그를 끌어들인 건 문학이었다. 세계문학과 유럽 문학에 전념하게 되면서 프란츠 카프카, 에드거 앨런 포, 도스토옙스키의 작품 등에서 깊은 감명을 받게 된다. 테헤란으로 돌아왔지만 정치적인 상황에 실망해 인도로 갔고 그곳에서 <눈먼 올빼미>를 출간하게 된다.
삶에는 서서히 고독한 혼을 갉아먹는 궤양 같은 오래된 상처가 있다.
이 상처의 고통이 어떤 것인가 타인에게 이해시키는 일은 불가능하다. -눈먼 올빼미 중-
주인공은 페르시아의 변두리 마을의 어둡고 칙칙한 어느 골방에 사는 골방필통 뚜껑에 그림을 그리는 화가다. 그는 죽음을 앞두고 광기와 제정신 사이의 중간 지대에 갇힌 고독자이다.
어느 날, 방 안의 환기구를 통해 우연히 바깥에 있는 한 여인을 보면서 관능과 절망과 영감을 얻게 된 화가.
사이프러스 나무 아래에 인도 탁발승처럼 생긴 구부정한 노인에게 긴 검은 옷을 입은 처녀가 나팔꽃 한 송이를 건네는 장면은 꿈속일까. 그들 사이에 놓인 작은 실개천은 신화적이기까지 느껴진다. 꿈처럼, 전설적인 여인과 노인의 환영이 반복되면서 욕망과 공포에 시달리게 된다. 드디어 여인은 화가를 찾아오게 되고 화가의 방에서 죽음을 맞게 된다. 그리고 노인의 도움을 받아 그녀를 고대 도시의 유적지에 매장하게 된다.
벽에 비친 자신의 그림자는 두 눈이 휑한 올빼미 형상이었다. 그런 자신의 자아인 그림자와 삶의 고독, 욕망과 절망, 불안과 꿈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자신의 생각이든, 현실과 전혀 다른 상상이든 올빼미 형상의 그림자는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유일한 친구이자 또 다른 자아이다.
<눈먼 올빼미>는 인간의 어두운 내면 풍경을 상징적이고 반복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림 안의 그림 안의 그림처럼. 어둡고 슬프고 광기가 어려 있지만, 아름다운 소설이다. -류시화
읽으면 자살하게 된다는 문구 때문에 소설에 대한
궁금즘과 경계심을 동시에 갖고 읽게 된 소설이다.
읽으면서 정말 읽고 자살하게 되면 어떡하지..설마 할까.란 생각을 하며 계속 읽어 내려갔는데,
책의 내용은 작가가 그 전에 자살 시도를 한 만큼 어둡고 음울했다.
책 속에서 묘사되는 그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 절망적이고 불운한 삶을 비관하는 태도를 보인다. 그는 현실 속 삶과 같이 작품 속에서도 혼란에 빠져 살았다. 오직 죽음만이 거짓말을 하지 않고, 자신을 속임수의 삶에서 구원한다고 생각한다.
작가는 이 글을 쓰고 난 뒤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자신이 실제로 자살을 생각했기 때문에 내면의 어두움을 표현한 글을 쓴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