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의 묘지 1,2]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프라하의 묘지 1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움베르트 에코, 라는 작가는 이름만 들어봤지 작품으로 만나본 적이 없다. 여기저기서 에코의 팬을 만난 적은 있다. 잠깐씩 좋은 문장들을 추려 놓은 것들을 봤을 때, 내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글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런데 움베르토 에코가 내게로 왔다. 역사적 배경 지식이 전혀 없는 나에게 도전장을 건네듯이 내게 온 것이다.
 
처음에 몇 장을 읽고는 몇 번인가를 졸다 깨다를 반복했다. 주인공인 시모네 시모니니가 등장해서는 이 사람은 이래서 싫고, 저 사람은 이래서 싫고 하는데, 진짜 프랑스인이 이런가 싶고(내가 워낙 귀가 얇은 편이다. ) 유대인은 왜이렇게 싫어하는가 싶고, 모든 게 궁금증 투성이었다. 그의 증오는 도대체 어디서부터 흘러나오는 걸까, 하는 점이 궁금했다. 아무리 가정사를 따지고 들더라도 그 궁금증은 끝내 풀리지 않았다. 어쨌든 그는 자신의 현 상황을 재치있게 잘 파악하고, 요리조리 잘도 피해 다니며 자신에게 유리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죽음도 가볍게 여기는 파렴치한 인간으로 나온다. 비리가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그럴 듯하게 보여야 하고, 자신의 안위를 위해서라면 다른 사람을 궁지로 모는 것쯤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다. 그런 그가 가장 사랑하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음식이다. 음식만 맛있는 걸 먹을 수 있다면 그 어떤 고통도 참을 수 있다는 식이다. 과연 그가 먹는 것을 묘사하고, 늘어 놓을 때면 나도 모르게 군침을 삼키고 있다. 멋진 레스토랑에 앉아 그와 함께 고기를 썰고 있는 느낌마저 든다. 아무리 고약한 인간이라도 사랑스런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에 있어서는 바라보는 이도 나쁘게만 볼 수는 없는 법이다.
 
시모네 시모니니는 1830년 이탈리아 피에몬테 지방에서 태어났다. 그러던 어느 날 잠에서 깨어난 그는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모른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래서 과거를 하나하나 떠올리기 위해 일기를 쓰기 시작한다. 하루하루 지나감에 따라 할아버지의 유산을 가로챘다고 의심되는 공증인을 함정에 빠뜨리는 것을 시작으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어떤 짓도 망설이지 않고 실행해 온 추악한 삶이 하나씩 재구성된다. 가리발디의 의용군인 척 시칠리아 원정에 가담하여 공작을 하고, 프랑스로 옮겨 가서는 드레퓌스 사건의 문서를 위조하고, 탁실이란 희대의 사기꾼을 뒤에서 조종하는 등 정세에 따라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입장을 바꾸며 거짓과 음모들을 날조해 내온 시모니니.그를 보면 날조와 위조의 탁월한 재주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게 만든다. 그게 아무리 좋지 못한 재주라하더라도 그의 재주에 감탄을 하게 된다.
 
 
19세기 유럽 역사의 굵은 획을 그은 여러 사건들, 실제로 일어난 사건들에 시모네 시모니니가 항상 가담하고 있었다. 직, 간접적으로. 단지 이 사람이 실존 인물이 아니라는 사실 빼고는 모든 게 척척 놀랍도록 들어맞는다. 그것은 꼭 이 사람이 아니라도, 어느 시대에나 조작하는 인물이, 중간 인물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진실을 캐내려는 사람 위에, 진실을 조작하는 사람, 진실을 조작하도록 시키는 사람, 진실이 아닌 것을 진실로 보이도록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렇게 득시글거리면 뭐가 뭔지 사람은 알 수 없게 돼버리고, 결국엔 눈에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게 된다. 도대체 진실이라는 게 있긴 있는 건지. 있다면 왜 결국 밝혀지지 않는 것인지. 이미 조작되어, 진실로 믿고 있는 사건들은 또 어떻게 받아들여야하리 모든 게 혼란스럽기만 하다.
 
 
어쨌든 내겐 꽤나 어려운 소설이었지만 큰 맥락을 잡는 데는 성공한 듯 싶다. 에코가 역사적 사실을 이렇게 공을 들여 조합을 하고 배치를 하며 사건들을 짚어나가는 것을 보면 우리에게 분명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있어서 일거다. 그건 바로 역사적 사실이라 하더라도 그 내면을 꿰뚫어 보는 힘을 기르라는 것이 아닐까. 지금도 누군가는 뭔가를 위조하거나 조작하기 위해 우리를 다른 곳으로 관심 쏠리게 하는 데 혈안이 되어 있다. 모든 정치적 조작은 그렇게 이루어진다. 큰 사건을 다른 큰 사건으로 막는 형식. 눈에 보이는 진실 안에 팔딱거리고 있는 진짜 현실이 무엇인지를 한 번쯤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물론 그의 책을 통해. 어렵지만 도전의식이 불끈 솟는 그런 소설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