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 기업의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사물인터넷과 알고리즘의 비밀
벤 웨이버 지음, 배충효 옮김 / 북카라반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터란 무엇인가? 컴퓨터를 처음 배울때 배웠던 것 중에 데이터와 정보의 차이라는 것을 본적이 있었다. 데이터가 어떤것에 대한 기록이라고 한다면, 그것을 가공해서 쓸만하게 만들게 되면 그것이 정보가 된다고.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 중에 하나는 우리 주변에 데이터는 널려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잘 모르고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데이터를 정보로 변환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당장에 내가 나의 인간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면 언제 누구를 만나고, 얼마나 만나는지에 대해서 기록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작업은 무척이나 힘든 작업이다. 사람을 만날때마다 몇분이나 이야기를 하는지 기록하는건 무척이나 힘든일이며, 거기에 대화내용이나, 목소리 톤까지 기록해야 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소시오메트릭 배지를 통해서 이러한 것들을 기록하고 정리할 수 있다고 하지만, 개인적으로 분석하기에는 힘들것 같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이러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 같다. 최근 들어서 빅데이터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지만, 그것을 분석하는 방법은 기존의 방법들이며, 최근들어서 관심을 받고 있는 네트워크 분석 역시 기존의 방법을 개량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다만, 예전에는 별로 관심을 받지 못했던 링크 데이터에 대한 관심들이 증가함에 따라서 독립된 분석으로 갈라져 나가게 된 것이라 생각을 하고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봐도, 첫 머리부에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고, 두번째로 링크나 네트워크의 발생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링크데이터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고 있었다. 그 이후부터는 이렇게 얻어낸 데이터를 통해서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매출액을 올리기 위해서는 제품의 개선, 유통과정의 개선 등의 생산 및 운영부문에서의 효율성을 이야기 하지만,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부문의 효율을 올릴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전문가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 직원들의 배치, 책상의 크기, 칸막이의 높이, 그리고 정수기의 위치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본 기업이 얼마나 될까. 예전에 방영했던 '미생'에서 잠깐 이야기가 나온것처럼 실적에 의해서 부서배치를 해서 부서 실적이 좋지 않은 영업3팀이 가장 좋지 않은 자리에 배치된 것, 커피를 마실 수 있는 휴게실에서 실제로 상당히 많은 이야기가 오고간다는 것 등등.
 결국 기업들이 공식적인 의사소통보다 비공식적인 의사소통으로 무게 중심을 옮길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생산성과 직업 만족도 측면에서도 비공식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훨씬 크다. 업무의 복잡서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업무의 모든 영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책에서 나온 것처럼 가장 흔한 예 중의 하나가 사무실의 공간 배치이다. 이러한 공간배치는 결국 사내의 정치 역학에 따라 결정되지만, 이런 관행을 바꿔서 사무실을 설계할 때 전략적인 접근을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기업 문화 창조라는 원대한 목표를 감안해서 사무실 가구 결정을 두고 일반적인 지침을 전달해줄 필요는 있다. 직원들의 변화와 함께 조직또한 변해나가려는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조직의 문화를 바꾸는 일이 결코 쉽지는 않겠지만, 이러한 작업을 통해서 흔히 말하는 혁신을 이룰 수 있다만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기업이 이러한 데이터를 화용하여 직원들의 업무 방식을 파악하고, 좀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이며 긍정적인 조직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직원들이 어떻게 일하고, 협력하며, 혁신을 이루어내는지를 발견하는데 훌륭한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무시하고 눈에 보이는 지표로만 평가하게 되면, 사내에 전문가를 놓치게 되고 조직에는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내가 몸담고 있는 조직에서도 그런 사람이 하나 있다. 어떤 문제가 생기면 가장 먼저 물어봐야 하는 사람, 왠만한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 사람, 하지만 그것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사람, 다른사람을 도와주는데 시간을 많이 뻇겨서 정작 자신이 할일이 미뤄지게 되는 사람.  사람들은 이러한 도움을 간단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제대로 평가해주지 않는다. 네트워크 분석에서 말하는 중심성이 강한 사람들이 이러한 사람들인데, 중심성이 강한 사람이 그 관계를 지속해주지 않는다면, 조직에서 나가버린다면, 조직이 예전만큼 쉽게 굴러가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는 이런 사람들에 대해서 제대로 평가해주고 보상을 해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5-26 11: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5-27 09:1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