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명화로 보는 시리즈
호메로스 지음, 강경수 외 옮김 / 미래타임즈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학창시절 고전의 대명사로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워낙 유명하기는 하지만 방대한 양 탓에 이 작품을 제대로 읽어본 사람은 그리 많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나 역시 그랬다. 오디세이아는 왠지 모르게 어렵게 느껴지는 고전이었다.

 

 

비록 우리에게는 어려운 고전이지만 옛날 사람들에게는 우리가 즐겨읽는 소설책처럼 재미있는 이야기가 아니었을까 싶다. 그래서 오디세이아에 영감을 받아 작품활동을 한 예술가도 많다. 아마 연극도 성행했을 것이다. 요즘으로 치면 소설 원작의 웹툰이나 영화, 드라마 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나도 미술관을 좋아해서 해외여행을 가면 이곳 저곳 많이 가보기는 했지만, 전시된 명화는 한 장면일 뿐이라 오디세이아의 스토리 속에 녹아들지 못한 채 그냥 '명화'로만 기억에 남아있거나, 그 조차도 기억의 저편에 사라진 작품들이 많다. '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는 아마 나와 비슷한 무수히 많은 일반인들을 위해 출간된 책이 아닌가 싶다.

 

오디세이아는 많이들 알다시피,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영웅 오디세우스가 트로이전쟁에서 승리하고 고국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그린 대서사시이다. 이렇게 한 줄로 요약하면 간단하지만 그 사이에 많은 이야기들이 들어있다. 그래서인지 오디세이아를 주제로 탄생한 그림들도 꽤 많다. 이 책에서는 그런 그림들을 글과 함께 모아서 줄거리를 보아가며 어떤 장면을 묘사한 그림인지 함께 볼 수 있게 해주어서 정말 좋았다. 그냥 지나칠 수 있는 그림들도 이렇게 보니 나중에 오디세이아의 줄거리를 떠올리면 함께 떠올릴 수 있을 것 같다. 그림 뿐만 아니라 조소 작품 등 다양한 미술작품들이 실려있어서 인문교양 지식과 함께 미술적인 소양도 기를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고전작품을 시각화하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았다.

 

호메로스의 또다른 작품인 일리아스와 단테의 신곡 역시 명화와 함께 엮여 출간되었다고 한다. 오디세이아를 보고 나니 다른 두 작품도 그림과 함께 감상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도, 그림을 잘 알지 못해서 이번 기회에 그림의 배경을 함께 알아두고 싶은 사람도 읽어보면 좋은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