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첫번째는 장하준 교수님의 신간,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입니다.   

장하준 교수님은 '네가 생각하고 있는 자유 시장체제가 과연 옳은 것 같으냐'하고 기존에 알고 있는 상식을 뒤집어 버립니다. 이 책 역시 기존에 알고 있는 상식과는 좀 다른 자본주의를 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교육을 더 시킨다고 나라가 더 잘살게 되는 것은 아니다'는 제목 자체가 참 도발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스물 세가지를 바라보고 나면, 세계를 다른 각도와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게 될 것 같아 기대가 된다는 점에서 첫번째 주목신간으로 꼽았습니다. 

지난번에 실제로 포럼에서 장하준 교수님의 논문 발표를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중간중간에 팝콘같은 유머도 섞어서 강의하시면서 내용이 쏙쏙 이해가게 하시더군요.(영어pt였는데도 말입니다) 

 두번째 고른 책은 '자원전쟁'입니다. 

중국과 일본이 영토분쟁을 할 때, 중국이 일본에게 희토류를 끊어버린다고 해서 일본이 한발 물러서 항복했던 일이 있었죠. 

희토류같은 자원이 앞으로 무기화되는 세상이 멀지 않다고 봅니다. 저는. 

2050년 지구는 자원고갈 위기를 맞는다는 다소 자극적인 문구가 앞에 적혀 있는 이 책은 자원을 통해 세계경제 속에서의 국가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골라봤습니다. 

우리나라는 천연자원이 부족한 만큼, 자원전쟁에 전략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이 책을 읽고 미래를 먼저 예측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고른 책은 그 유명한 제러미 리프킨의 공감의 시대 입니다. 

제러미 리프킨의 소유의 종말을 읽으면서 양도 많고 좀 어렵고 딱딱한 글이라 꾸역꾸역 읽었지만, 그래도 참 신선하고 새로운 생각이라고 감탄했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 책은 생물학적인 인간의 모습부터 문화적 측면, 역사적 측면, 정치적 측면의 인간의 모습에 관한 통찰을 거쳐 결국 미래에는 공감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라네요. 

21세기, 호모 사피엔스는 어떻게 호모 엠파티쿠스가 되어가는지에 대해 궁금하기도 하고, 읽으면서 저 자신의 생각의 폭을 넓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 일단 두껍고 어려워도 추천리스트에 넣었습니다. 

네번째 고른 책은, 스마트 폰으로 인해 어떤 미래가 펼쳐질 것인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기업의 미래를 바꾸는 모바일 빅뱅'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앞으로 기업의 경영전략은 완전히 새롭게 변모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터넷이 보급되기 시작하자 이젠 홈페이지 없는 회사가 이상하게 느껴지는 것 처럼 말이예요.  

이 책은 요즘과 같은 모바일 혁명 시대에 어떤식으로 대처해야 성공하는 가에 대해서 몇 가지 경영전략을 제시하고 있고, 그 외에도 어떤식으로 산업이 개편될지에 대해서 딜로이트 컨설팅 부사장님이 집필한 책입니다. 바로 한국인이 쓴 한국의 미래라는 말이죠. 그래서 읽어보고 싶어졌습니다. 다른 외국인이 쓴 것보다 훨씬 더 현실적이고 정확한 모바일 빅뱅을 이야기 하고 있을테니 말입니다. 

이런 책 한번 읽어두면 너무 빨리 변하는 현실에 체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아 골라봤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른 책은,   끝나지 않은 추락이라는 책입니다.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조지프 스티글리츠 교수님의 책입니다. 

노벨경제학자가 바라보는 경제위기와 그 해법에 관해 제시한 책이니만큼 일단 어떤 책인지 궁금해지고, 책 제목에 '끝나지 않은 추락'이라면 뭐가 끝나지 않은 건지에 대해 궁금해지는 건 당연한거겠죠.  

게다가 미국경제의 파급력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해보면, 이 책을 읽는 것에 대한 당위성이 꽤나 분명해집니다.
  

그의 통찰력을 빌려 이 겨울에, 저의 통찰력의 범위도 좀 키우고 싶은 마음에서 이 책을 골라보았습니다.  

골라보고 보니, 모두 세계화와 연관된 책들이군요.  

11월 경제,경영 출판물들의 대세인가요?ㅋㅋ(G20의 영향 때문일까요) 

이 책들을 읽고 조금이나마 저의 거시경제를 보는 시각이 넓어졌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지면서 11월 추천 주목신간을 마감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