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좀 많습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책이 좀 많습니다 - 책 좋아하는 당신과 함께 읽는 서재 이야기
윤성근 지음 / 이매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좀 많습니다》 : 애서가들의 서재, 은밀하게 엿보기

 

 

 

《책이 좀 많습니다》는 처음부터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책이 가득한 책장을 표지로 한 것, '책'이라는 단어가 제목에 떡하니 박혀있다는 것, 그리고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을 운영하는 윤성근씨가 쓴 책이라는 것 때문이었다. '책' 때문에 호감을 가졌던 건 그렇다 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의 저자인 윤성근씨에 대해 내가 많은 걸 알고 있는 건 또 아니었다. 그런데도 기존의 일을 때려치고 책이 좋아 헌책방을 운영하고, 그 헌책방을 독특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것쯤은 이리저리 들리는 소문으로 알고는 있었다. 그렇게 어렴풋이 아는 걸로 조금씩 관심이 생겼고, 드디어 이 책을 읽을 기회가 생겼다. (럭키!)

온라인 서점에서 눈독만 들이고 있었는데, 이 책의 실제 판형은 꽤 작았다. 그리고 내지가 특이했다. 책 좋아하는 사람들을 다룬 책이라 그런지 모습부터가 평범한 책 같아 보이진 않았다. 책을 펼쳐보니 윤성근씨가 직접 찾아가 인터뷰를 했던 수많은 애서가들의 리스트가 차례에 나와 있었다. 그들은 교사, 번역가, 대학생, 기자, 바리스타, 편집자, 도서관지기 등 평범한 사람들이었다.

유명한 사람들은 없었고, 오히려 너무 평범한 것 아닌가 걱정될 정도의 리스트였다. 그런데 읽다보니 오히려 이게 나았다. 유명인들이 아닌 일반 평범한 애서가들의 책장이 오히려 더 친근했고, 내 서재와 비교하기도 좋았다. 게다가 내 곁에 있는 사람들이 현재 어떤 책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독서법을 추구하는지, 어떻게 책을 보관하는지, 책을 바라보는 관점이 어떠한지 등을 알기에 더 좋았다.

책을 읽으면서 책에 푹 파묻혀서 지내는 사람들을 보며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 저런 사람들이야말로 편집자가 될 자격이 있지 않은가! 하는 마음도 많이 들었다. 나름 책을 열심히 읽으려고 하지만, 깊이 있는 책은 어려워서 싫고, 바쁘다는 핑계로 몇 권 읽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또 읽는 분야도 한계가 있기도 하니까 말이다. 또 읽으면서 다른 건 몰라도 책 욕심은 많아서 읽고 싶은 책을 모아 자신만의 서재를 만들고, 이름까지 달아 놓은 사람들을 보니까 부럽기도 했다. 나도 언젠가 나만의 서재를 갖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더욱더 그 생각이 간절해졌다.

읽는 동안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며 즐거웠고, 부럽기도 한 여러 감정이 들었는데, 한편으론 어떤 애서가에게선 부담스러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내가 잘못 본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책은 그저 내가 모르는 것을 깨닫게 하고, 바른 길로 가게 해주고, 어쩔 땐 단지 즐거움만 추구할 때도 있는 건데 너무 책을 우상화하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평소에 책을 읽지 않던 사람이 '책에 관심을 가져볼까' 하고 이 책을 골랐다가 오히려 '책이 뭐 그리 대단하다고 이렇게까지 오바야?'하면서 거부감이 생기진 않을까 하는 우려도 살짝은 했다. 책에 관심 있는 나까지 그런 생각이 들었으니까. 그럼에도 어쨌거나 이 책을 읽는 동안 느낀 건 책 읽는 사람은 언제나 아름답고, 책 가득한 서재 역시 아름답다는 것.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