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의 본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장의 본심 - 승진, 해고, 보너스의 은밀한 함수관계를 결정짓는
윤용인 지음 / 알키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사장도 사람인데 우리는 고용자와 고용인의 관계에서 아주 미묘한 관계로서 서로 다른 사람으로   남게 된다.  

 이것이 바로 사장을 새로운 대상으로 인식하게 되는 가장 큰 요인이 되는 것인데, 아무래도 너무나도 큰 입장차이에 놓이게 되면 이질감과 적개심, 그리고 이타심을 느끼게 되는것이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람들의 심리인 모양이다.   

사장도 사람이라 끌리는 사람이면 끌어주고 밀어내고 싶은 사람이면 어떤 구실로라도 더욱 힘이 있으니 밀어내는데 그 운신의 폭이 일개 개인의 수준에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을 거느리는 만큼 큰 생각으로 할수밖에 없는 입장에서 판단하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사장의 마음을 더욱 알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누구나 공감할수 있는 사장의 이야기이다. 그리고 그러한 이야기속에서 우리의 마음과 일치하고 그러한 생각을 들여다 보는 사장의 마음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교훈을 느끼게 되는거 같다.     

하지만 힘있는 사장이라도 여러 직원들 모두를 관리한다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이해할수 없는 규칙과 경영관리를 하고 있으며 이것은 개개인의 역량과 판단에 따라 다르기에 딱히 무엇이라 표현할수는 없지만 그것이 사장이 가진 가치인 동시에 사장의 모든것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직원들도 사장을 속이거나 기만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것은 사실이고 이렇기에 사장도 직원도 우리모두 피해자인 동시에 가해자라는 얼버무리는 생각과 주장은 회사의 발전에 아주 위협적인 잘못된 공생의 길인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것처럼 잘못된 것은 고치고 이해해지 못했던 부분은 이해하며 서로의 입장에 의한 교훈을 통한 서로간의 발전과 성숙된 모습으로 달라진다면 사장의 진의를 알고자 애를 쓸 필요도 없고 사장또한 힘든 경영의 길을 걷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진정한 공생과 발전은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하는 입장과 자신이 맡은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며 이것이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진정한 사장의 모습을 위한 외침이자 본심을 볼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라는 생각과 함께 이 책을 추천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