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간 미스터리 2025.가을호 - 87호
서미애 외 지음 / 나비클럽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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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이 돌아왔다. 계절마다 발행되는 미스터리 전문 잡지 ‘계간 미스터리’가 집에 오면 그게 꼭 계절의 경계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 벌써 ‘가을호’가 왔으니 차차 서늘해져 가는 날씨를 이제 인정할 때가 됐구나 싶었다. 

이번 가을호는 유독 기대가 컸다. 우선 유현호 작가의 일러스트가 너무 예뻤고(사실 예뻐서 일러스트레이터가 누군지 찾아봤다. 그리고 요즘 기계인간에 꽂혀 있음)


개인적으로 이번 가을호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글은 나비클럽의 브랜딩 도전기였다. 현실적으로 출판계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 ‘미스터리 장르 매거진’ 으로 또렷한 브랜드를 만들어가기 위한 나비클럽의 고민이 느껴지는 글이었다. 사실 이미 나비클럽의 SNS를 통해 브랜딩에 대한 고민을 살짝 엿보기도 했지만, 브랜딩을 고민하게 된 배경과 브랜딩을 찾아가는 과정, 그리고 브랜딩 목표를 실제로 그들의 상품에 녹여내기 위한 노력들을 정리된 기사로 보게 되니 느낌이 또 달랐다. 나는 독자로서, 그리고 소비자로서, 또 어떻게 보면 팬으로서 나비클럽이 매력적이고 흡인력 있는 미스터리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그리고 나비클럽이라는 브랜드를 통해서 매력적이고 멋지고 색깔 있는 작품들이 더 많은 소비자에게 가 닿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기사를 읽었다. 독자는 멋진 콘텐츠를 더 많이 만나고 싶고, 멋진 콘텐츠는 더 많은 독자에게 보여지고 싶고, 그렇다면 멋진 브랜드가 그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이 되어 준다면 얼마나 좋은 일인가? 나비클럽이 꼭 그런 창구가 되어주길 바란다.  


그렇다면 계간 미스터리 가을호에서 새롭게 찾아낸 콘텐츠는 무엇이 있는가? 우선 토론토 Motive Crime&Mystery Festival 참여 후기와 나비클럽 브랜딩 도전기, 서울국제도서전 현장 리포트는 미스터리 장르를 ‘업’으로 삼은 기획자들의 현실적인 고민을 엿볼 수 있는 콘텐츠였다. 스토리를 사랑하고, 미스터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열정과 애정이 느껴져서 좋았다. 늘 누군가를 죽이고, 증오하고, 미워하고, 원한을 품고, 복수하는 장르가 미스터리인데 ㅋㅋㅋㅋ 미스터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사랑이 많고, 열정적이고, 진취적이고, 늘 꿈을 꾸는 사람들인 것 같다. 계간 미스터리에는 그런 사랑이 녹아 있다. 

이번 가을호에는 신인상 선정작이 아쉽게도 없었다고 한다. 스토리를 끝도 없이 다듬으며 신인상을 기대했을 작가들에게도, 새로운 작가의 참신한 콘텐츠를 기다렸을 독자들에게도 안타까운 소식이다. 신인상 심사평을 읽어 보니, 역시 좋은 글을 만들어내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개연성 있는 플롯으로 구성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생생한, 혹은 울림이 있는 대사를 내뱉도록 끝없이 글을 다듬고, 제목의 첫 글자부터 가장 마지막 온점까지 하나하나 적절히 고민하고 배치해서 제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언젠가는 그 매력적인 이야기가 최적의 모습을 갖추고 자신을 사랑해줄 독자를 만나는 날이 올 겁니다… 라고, 고배를 마신 작가들에게 위로를 건내 본다. 

하지만 수록된 단편소설들이 매우 다채롭다. 피고인이 된 로봇(인공지능의 살의)이나 인공신체 기업(포 라이더스)이 나오는 SF 미스터리도 있는가 하면, 순례자의 길을 걸으며 시작되는 ‘고스트 하이커: 북극성’은 이국적인 분위기를 더한다. 무엇보다 ‘무사타락’의 무경 작가의 단편 ‘생문과 사문’은 역사 미스터리다. 작품 톺아보기로 무경 작가님의 쓴 역사 미스터리에 관한 기사도 수록되어 있으니, 무경 작가님을 좋아하는 분이나 역사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분은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번 계간 미스터리 가을호, 치열한 고민 끝에 좋은 것만 담아내려 노력한 흔적이 느껴질 만큼 알차다. 나비클럽이 부디 훌륭한 미스터리 브랜드로 자리잡기를, 그리고 독자들에게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많이 소개해 주기를 바라며. 겨울호도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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