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
최혜진 지음, 해란 사진 / 한겨레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를 통해 알게 된 그림책 작가들의 세계. 그 이야기를 이어갈 <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가 출판되었을 때 정말 기쁠 수밖에 없었다. '이번엔 무슨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어떤 감동을 받게 될까?' 책이 오기 전까지 설렘이 가득했다. 



'한국 그림책 작가들의 돌파하는 힘' 바로 이 책의 주제이다. 유럽 그림책 작가들에게서는 창조성을 알아봤는데, 이번엔 돌파하는 힘이었다. 한국의 그림책 시장은 어렵다고 한다. 그림책을 찾아볼수록 더 실감하게 된다. 그런데도 포기하지 않고 꿋꿋하게 작품을 내는 한국의 그림책 작가들. 그들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엔 총 10명의 그림책 작가들이 등장한다. 권윤덕, 소윤경, 이수지, 유설화, 고정순, 이지은, 유준재, 노인경, 권정민 그리고 박연철. 각자만의 개성과 무궁무진한 상상력 그리고 멋진 가치관과 자존감까지. 또한 어린이들만 보는 예쁘고 재미난 그림책이 아닌, 어른들에게도 뜻깊은 교훈을 주며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그림책을 그리는 작가들의 큰 용기가 느껴졌다.


편하다고 머물지 말고, 두렵다고 주저하지 말고, 힘들다고 포기하지 말라는 그들의 믿음과 희망이 돋보이는 책 <한국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 중간중간 작가들의 작업실 속 그림도구, 영감받는 책과 물건 그리고 메모, 포스터, 엽서 등 멋진 사진들도 볼 수 있었기에 눈이 즐겁고 행복했다. 


책을 읽으며 끝나가는 게 너무나 아쉬웠다. 오랜만에 책을 읽으며 편안해지고 몽글몽글한 마음이 들었기 때문이다. 앞으로 서점에 가더라도 그림책이 먼저 눈에 들어오지 않을까 싶다. 그저 그림만이 아닌 어떤 메시지가 담겨있을지 설레는 마음을 안은 채 말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일단 부딪히고 나면 예측할 수 없는 경우의 수, 사람들과의 인연이 스스로 작용하며 예기치 않은 결과를 만들고요. 이리저리 부딪치면서 만남을 만들어내세요. 빈 종이에 첫 획을 긋는 정도의 작은 용기만 있어도 돼요. - P28

완벽한 존재는 없어요. 부족한 사람들끼리 서로 기대며 나아가는 거죠. 저는 지금 화양연화라고 생각해요. ... 일년에 그림 한 장만 그려도 좋으니 저를 아는 친구들과 꾸벅꾸벅 졸면서 늙어가면 좋겠어요. 즐겁게 저물어가는 것, 그게 제 꿈이에요. - P171

언젠가 몽상하지 않는 나를 상상해본 적이 있어요. 심심하고, 뻔하고, 슬펐어요. 저는 눈을 뜨고도 꿈을 꾸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진실하다면 깊이는 자연히 생길 거라 믿어요. - P26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