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멀라 해리스, 차이를 넘어 가능성으로 - 이민자의 딸에서 새로운 최초를 만드는 리더로
댄 모레인 지음, 양진성 옮김 / 김영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정치인이며, 현재 미국의 49번째 부통령인 카멀라 해리스. 


그녀는 미국 역사상 첫 번째로 아시아계, 아프리카계, 인도계,   여성이자 흑인 부통령으로 2022년 포브스 Forbes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으로 선정된 바 있다.


자서전이 그렇듯 굉장히 매력적인 인상을 지닌 얼굴이 표지를 장식하고, 그들이 선정한 표어가 부제로 따라붙는다. 


카멀라 해리스는 차기 유력 미국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사람으로 

"차이를 넘어 가능성으로"

"저는 부통령직을 수행하는 첫 번째 여성이지만 마지막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49대 부통령 수락 연설 중)" 로 그녀를 설명한다. 


해리스는 이번 윤 대통령 방미에도 같은 검사 출신이라며 건배를 들었고 앞서 지난 9월 용산 대통령실을 방문했던 인연도 있어 그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그녀에 관한 여러 에피소드들이 나오는데, 대부분의 이야기가 전개, 위기, 절정의 이야기 요소를 아주 잘 반영하고 있어 사실 웃음이 났다. 물론 이 책은 그래야 하니까...


이 책은 2020년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토론에서 주류 후보였던 바이든에게 멋지게 한 방을 날리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해리스의 삶과 정치 여정을 이해하는 필수 로드맵이자 미국의 오래된 정치 관행의 뛰어넘는 해리스 파워에 대한 과정이 충실하게 담겨 있다.


2024년 대선에 바이든이 다시 도전장을 던지며 넥스트 리더십들이 당황하는 상황이긴 하지만 새로운 미국은 현재 진행 중이며 다음 세대가 지향하는 가치와 리더십을 가진 여성들의 혁명의 불꽃 또한 활활 타오르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카멀라 해리슨이 있으며, 이는 넥스트 리더십을 이끌 리더로 그녀를 주목해야만 하는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