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정상가족 - 자율적 개인과 열린 공동체를 그리며, 개정증보판
김희경 지음 / 동아시아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사회에서 부모가 자신의 뜻대로 자식을 '처분'하는 가장 극단적인 행위가 지금도 간간이 발생하는 부모의 자녀 살해 후 자살이다. 언론은 이를 곧잘 '가족 동반자살'이라 부른다. 행위 자체에도 그렇고 이를 '동반자살'이라고 부르는 표현 둘 다에 아이들을 부모와 분리된 존재로 바라보지 못하고 부모가 세상을 버릴 때 데리고 갈 정도로 처분이 가능한 소유물처럼 여기는 관점이 배어 있다."



"동아시아 3개국의 가족, 결혼, 동거, 이혼 등 가족가치에 대한 태도를 비교한 연구에서도 한국은 중국과 일본보다 더 보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3국의 가족가치관 비교에서 한국인은 가족가치가 가장 보수적이었고 가정생활만족도는 가장 낮았다. 결혼에 대한 가치관과 가정생활만족도는 중국과 일본에 비해 한국인의 행복감에 더 큰 영향을 끼쳤다. 한마디로 한국인에겐 여전히 가족이 너무나 중요한 거다."



#가난의문법 이란 책에서 봤던 가족이란 짐.

나이 든 부모에게 폐지를 줍게 만드는 자식들, 그나마 제 앞가림 하는 자식들은 아픈 손가락을 감싸고도는 부모에게서 멀어지게 되고, 자기 노후도 준비할 여력 없는 부모를 더욱 가난으로 내모는 능력 없는 자식과의 도돌이표를 보고 같이 자멸하는 가족의 모습이 과연 무슨 의미가 있나, 정녕 이 방법밖에 없었나 싶어 안타까웠다. 산업화와 근대화로 정치 놀음과 시대가 부여한 의미 사이에 소외된 국민들을 여전히 '4인 가족'이란 테두리에 가두고 있는 안일한 세상을 대선주자들은 늘 바꾼다고 큰소리치지만 과연 이번 대통령은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이 책을 읽고 머리를 크게 얻어맞은 것 같았다. 

내 나름대로 인권이나 이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어서 '남들보다는 조금이라도 낫겠지'라고 생각했던 자만을 크게 반성했다. 

계속 책을 읽고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면서 사회의 부조리함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고 바꿀 수 있도록 지식을 갖춰야겠다. 

내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 무조건 지금보다는 더 나아지기를 간절히 소망하는 마음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