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수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슬람 제대로 알기 제대로 알기
이희수 지음 / 푸른등대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대구에서 이슬람 사원을 건축하려다 주민들의 반대로 논란이 되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다. 세계화 시대에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라고 하지만 아프간 사태, 9.11 테러 20주년으로 이슬람에 대한 인식이 더 나빠졌다. 솔직히 '이슬람' 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테러', 'IS', '여성차별', '난민', '폭력' 등등등 


그러나 다르게 생각해보면 세계 문명 중 3곳의 발상지이자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의 성지(이게 전쟁의 명분이 되고 있지만ㅠㅠ), 그 옛날 우리의 신라와도 관련이 있고, 페르시아 상인들 덕에 문화가 꽃피기도 했다는 것, 그리고 일부의 과격 단체들이 문제긴 하지만 수많은 이슬람 문화권의 시민들 역시 피해자라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우리가 색안경을 쓰고 볼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을 이해하기 위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저자인 이희수 교수님은 이슬람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많은 책을 쓰신 분이었고, 이 책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이슬람의 기초 지식, 종교, 생활, 국제 관계 등을 40가지 질문으로 쉽게 알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다.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이슬람에 대한 시각은 미국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것들이 많다고 하는데 작은 나라인 우리가 세계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관광 대국이자 석유 부국인 이슬람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현실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이슬람에 대해서 나는 거의 아는 것이 없으니 아이들과 같이 이 책을 다시 읽으면서 지식의 수준을 올려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