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너에게 - 엄마가 아들에게 전하는 사회생활에 꼭 필요한 60가지 팁
송정연.송정림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초년생들이 성인이 되어 사회에 첫발을 내디딜 때 느끼는 설렘과 두려움.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도 모르겠고, 무엇을 먼저 물어봐야 할지 막연한 답답함이 느껴질 때 누군가가 짠! 하고 꿀팁을 알려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진심이 담긴 책이 나왔다.


라디오·드라마 작가로 수십 년간 내공을 쌓아온 송정연ㆍ송정림 작가가 인생 선배이자 아들의 엄마로서 전해주고 싶은 내용이 담겨 있는데, 어찌 보면 시시콜콜할 수 있는 옷차림이나 악수하는 법, 명함을 주고받는 매너, 미술관, 음악회 에티켓부터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기대하게 만드는 인생 조언들도 빼곡히 들어가 있다. 


처음에는 '내가 잘 읽고 아들에게 얘기해줘야지' 하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꼭 사회 초년생이 아니더라도 인생살이에 필요한 조언들이 들어가 있어 고개를 끄덕이기도 한다. 작가님들도 쓰면서 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마음으로 썼겠구나... 싶어 공감하는 마음이 들기도 했다.


어떤 책에서 읽은 내용인데 좋은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커가는 시기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멘토를 찾아주는 것이라고 했다. 그게 롤모델일수도 있고, 책일 수도 있는데 내 아들이 커서 사회생활을 할 시기가 오면 이 책을 슬쩍 밀어줘야겠다. 생각을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은 내 몫이지만 생각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니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스스로 내 것으로 만들어 사회생활을 더 잘하고 인생에 대한 마음가짐을 잘 단장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안 좋은 상황도 좋은 마음으로 이겨내는 사람이야. 행운은 스스로 만드는 것, 낙관은 힘이 세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