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쓰게 된다 - 소설가 김중혁의 창작의 비밀
김중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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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어떤한 글이든 잘 쓰시나요?
전 아니라고 당당하게 말하겠습니다. (너무 당당해 보이실려나...)
지금까지 독서를 하고 리뷰를 쓰는 동안에도 참으로 힘든 게 단어를 생각하고 문장을 이어가는 것이 어려웠던적 많았기에 전 이 책!! 소설가 김중혁 님이 펴낸 "무엇이든 쓰게 된다"를 읽게 되었습니다. 뭐라도 사소한 것일지라도  얻을 수 있을 거 같은 예감에 작가님의 비밀을 파헤쳐 보기로 했지요.
프롤로그를 지나 intro에서 (10페이지) 스티븐 킹의 이야기 있는데, 스티븐 킹이라면 세계에서도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소설가인거는 나도 안다. 몇 안되는 작가 중에 나 또한 킹옹(애칭)의 팬이기에 말이다. 킹옹의 말을 인용하면 상투적인 비유를 쓰는 작가에게 짜증을 낸다는 것! 여기서 격하게 공감이 간 이유는 내가 킹옹의 책을 처음으로 접한 게 [ 엔드 오브 왓치]였다.
새벽을 알리는 비유로써 킹옹은 이렇게 적혀있었다."동틀 시각이 머지않은 오늘 이 새벽은 다람쥐 똥구멍보다 더 어두컴컴했다"라는 문구를 보자마자 웃음이 빵 터졌다. 소설가 김중혁 씨의 말대로 이야기는 묘사와 비유를 적절하게 이용함으로써 창작이 나와 써 내려간다고  적혀있기에 그럼 확실히 스티븐 킹은 롤모델이며 천재의 작가인 게 분명함이 틀림이 없을 것이다.
난 작가라면 그저 노트북과 책상만 있는 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었다는 것에 한번 놀랬다. 김중혁 작가의 책상에는 참 많은 물건들이 많고 이 책은 글만 주궁 장창 글만 적혀 있는 것이 아닌 직접 작가님이 그린 그림들까지 있는데 애플 펜슬로 다 그렸다는 것이다. 솔직히 난 김중혁 작가라고 하면 "나는 농담이다"책만 아는데 이 책을 읽어 내려감으로써 다재다능한 솜씨를 가지셨구나 하면서 좀 부러웠다. 그러고 보니 애플사를 애정 하시는 분이다.
part 2에서 창작의 시작에서 쓰고 싶은 것을 제대로 쓰는 방법에 대해서 나오는데 난 이 글을 읽고 [이동진의 독서법이]이 생각이 났다. 책을 사기전 3분의 2지점을 보라고 했다. 이곳이 바로 저자의 급소여서 힘이 가장 떨어질 때라고 적혀있었다. 뒷받침해줄 이야기가 바로 다음 편인 part 3 실전 글쓰기 편으로 넘어가면 좋을 듯하다. 시작과 끝은 대부분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첫 문장을 수수께끼로 적으며 풀이식으로 소설을 이어야 간다는 것이다. 아! 이 글을 읽고 독자인 나도 동의를 한 바였다.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인 나로써도 첫 문장을 읽고 이 책이 재미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바로 판단이 들어섰기 때문이다.  part 4 그림 그리기 대해서 나오는데 똥 손이라도 무엇이든 그려보라는 것이고 이 부분부터 시작으로 해서 part 5 대화 완전정복까지는 쓰윽 읽어 내려갔다. 전체적으로는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단어. 문장. 비유. 창작 등에 대해 나오는데 쉽게 생각했던 소설이 이렇게 어려운 직업이진 몰랐었다. 글은 쓰면 쓸수록 더 많은 것을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명사와 동사, 그리고 형용사까지 배우면서 부사와 감탄사까지  거기에 더해 의성어와 의태어로 더 잘 묘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설에 묘미는 트릭까지 겸할 수 있다는 것. 무엇이든지 처음이 어렵다는 것이고 점차 한 문장으로 시작으로 하여 소설가로써 아니면 다른 종류의 작가이든 연습이 필요하든 그러한 내용이었다.

글쓰기는 독서에서 시작된다.
어떤 책을 읽느냐에 따라 어떤 글을 쓸지가 결정된다.
발목을 붙잡는 책이 아니라 계단이 되는 책이어야 한다.
천천히 읽고, 두 번 읽고, 이해하며 읽고,오독하면서 한 번 더 읽고, 읽지 않은 책인 것처럼 한 번 더 읽고, 줄을 그어가며 읽어야 한다. -p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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