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카의 여행
헤더 모리스 지음, 김은영 옮김 / 북로드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우슈비츠의 문신가」의 후속작을 읽어보았다. 그 이전에 왜 작가는 이 책을 후속작으로 집필하게 되었는지와 함께 이 소설을 꼭 읽어야 하는 이유를 알린다. 나 또한 이전 작품보다는 이번 작품은 모든 이들이 읽기를 바란다. 고작 16살 소녀일 뿐이었을 뿐 실카인데, 다른 여성 수감자들은 악마로 보였을 뿐인 여자였을 뿐이었다. 혹독한 곳에서 겨우 살아남았지만 나치와 결탁했다는 죄로 또다시 노역 15년형을 받게 되면서 굴라크 수용소인 소련으로 가게 된다. 그곳에서는 또 다른 악몽들이 기다리고 있을 뿐. 그녀의 삶에는 언제나 죽음이 드리운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여정을 담아내었다.

권력자들의 소유물로 인해 원하지 않는 권력의 자리를 자신도 모르게 앉게 되면서 여성 수감자들에게 욕과 함께 비난의 말들을 들으며 또다시 다른 이들의 죽음을 마주한다. 이번에는 추위까지 견뎌내야 하는 기온과 굴라크 수용소에서 석탄일이 아닌 간호사일을 우연찮게 하게 된다. 읽으면서도 참.. 누군가를 원망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다른 여성 수감자의 생존과 우정 걱정하는 실카의 삶이 안쓰러웠다. 그 누구도 그녀가 처한 상황에서는 그렇게까지 못할 것이다. 실존의 인물이다. 다만, 작가가 역사와 함께 실카를 아는 지인들을 탐문하며 만든 소설이기에 어느 것은 진실이고 어느 것은 창작이라고는 했지만, 너무 감정이입이 되었다. 실제의 그곳에서 지낸 모든 이들의 삶은 사람이 살 수 있는 환경이 아니거니와 동물로 취급하는 상황에서 너무 끔찍했기 때문이다.

간호사 일로 병동에서 일을 하지만 그녀는 막사 사람들과 멀어질까 봐 전전긍긍한다. 가족의 죽음까지 보고 그녀의 곁에는 남아있는 이들이 없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함께 생활하고 있는 막사 수감자들에게 정이 느꼈는지도 모르겠다. 미래가 없는 삶이지만 병동에서의 처참한 환경과 그곳에서도 벌어지는 방치된 환자들에게 연민을 느끼기도 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 외에도 막사와 멀지 않는 곳에 있는 의무실, 산부인과 탁아소 등 그 시대의 환경을 돋보이게 해주어서 오히려 잔혹하지만 생동감 있는 소설로 각인이 된 것이 아닐까 한다. 전쟁도 싫지만 여성이 전쟁의 먹잇감이 되는 것 또한 싫다. 어느 곳에서든 세계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