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비밀에는 이름이 있다
서미애 지음 / 엘릭시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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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 자요 엄마 」의 시작으로 '하영 연대기' 3부작인 두 번째 작품을 읽게 되었다. 전작은 아직 읽지를 못해서 과연 이야기의 흐름은 괜찮을지 걱정했는데 기우에 불과했다. 우선 「 당신의 별이 사라지던 밤 」으로 알게 된 작가라 이번 작품도 기대하며 첫 페이지를 넘긴 후에는 읽기에 바빠다는 것이다. 끊김 없는 캐릭터들의 심리와 여전히 인상이 강하게 남는 스토리텔링이었음을 말이다.

거짓말, 거울 속의 너도 나야.

자신에게 잡아먹히는 일 따위는 없어.

나는 너, 너는 나야. -p8

초입부터 강렬한 인상을 주는 한 인물의 내면을 알려준다. 자기 자신에게 내리는 속임수와 같은 진실의 이면의 모습을 말이다. 아직은 16살이지만 조금 있으면 17살이 되는 주인공의 심리까지 그동안 자신이 겪어야 했던 일들을 암시해 주는 잔혹하고도 불쌍한 모습에 마음이 아렸다. 전작을 읽지 않았음에도 스토리의 맥락상 읽기에는 어렵지는 않지만 그래도 꼭 전작을 읽어본 후 다음에 나올 후속작도 읽어보기를 바라는 중이다.

사춘기에 접어든 '하영'은 부모와 냉랭한 사이로 나온다. 새엄마의 임신 소식에 달갑지 않는데 거기에 대해 이사를 한다는 아빠의 소식에 소용돌이 같은 감정을 또 한 번 거친다. 마뜩잖은 마음으로 서울에서 강릉으로 이사를 하게 된 '하영'. 이상하게 기시감은 들지만 나름 적응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내던 중, 산속 동굴에서 무언가를 발견하게 된다. 전학 가야 할 학교에서의 관련된 물건이다. '하영'은 또 다른 마음이 일렁이면서 감추었던 자신의 그림자와 마주하게 될 순간 어떠한 길로에 다가갈지에 추리를 하게 되는 장편 소설이었다.

'하영'이라는 인물이 재밌다. 스토리에서 드러나는 '하영'의 캐릭터가 어떤 사람인지는 보이는데도 장기[將棋]처럼 다음 수에는 어떻게 이야기가 풀어질지 궁금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의 폭력성과 함께 밖에서는 드러나지 않는 미묘한 가정사까지,, 결국 마지막 페이지의 글을 읽고 소름으로 끝맺어야 했던 추리 소설이니, 어서 후속작 작품이 나오길 바라본다.

몸의 상처는 눈에 보이지만 마음에 새겨진 상처는 본인만 안다.

가족에게 받는 상처는 절망을 남긴다.-p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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