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야베 미유키의 책이라고 하면 에도시대 시리즈는 읽어보았는데,

이번에는 현대물 시리즈로 읽어보았다. 역시나 미미여사의 필력은 좋다.

연작소설로 이어지는 만큼 한 편마다 사건 해결을 하는 사립탐정 스기무라 사부로의 활약까지 더해져 탐정의 인간적인 면모까지 보여준 캐릭터다.

탐정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 스기무라는 의뢰인에게서 의뢰가 들어오는 조사를 한다. 커다란 탐정 사무소를 운영하며 삐까뻔쩍(?)하게 다니는 허영심이 많은 인물이 아닌 그저 옆집 아저씨처럼 소박한 삶과 인상으로 살아가는 일반 아저씨와 같은 인물이다. 전작에 대한 책들을 읽어보지 않았기에 어떠한 내용들이 상세히 담겨 있는지는 모르지만, 이번의 책을 읽으면서 간략하지만 전작들의 윤곽이 조금씩 보이기에 읽는 데에는 불편이 없다는 점에서도 좋았다.

총 3편의 이야기로 담아져 있다. 자살미수로 입원하고 있는 딸과의 연락을 막고 있는 사위로 인해 장모는 스기무라 탐정을 방문하게 되면서 조사를 한다. 초보이지만 사람에 대한 마음을 가진 스기무라는 무언가 이상함을 발견하게 되면서 이번의 사건을 파헤칠수록 삐뚤어진 악질 선후배 관계에 인해 겪어야 했던 사람들의 상황을 담겨냈다. 가해자들로 인해 피해를 보고 목숨까지 내놓아야 할 만큼 처절한 상황에 몸서리치게 만들었던 『절대영도』 편이다.

『화촉』 결혼식에 대한 이야기로 한 날의 똑같은 식장에서 시간 차이를 두고 예식과 피로연이 있었지만 두 결혼식은 모두 파토가 난다. 한 쪽은 신부. 한 쪽은 신랑의 트러블로 인해 엉망이 되어버린 이야기로 이어나간다. 누군가에는 기회이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갚을 기회이기도 한 스토리다.

『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 마지막 편으로 다루어진 스토리였다.

지금도 기억에 잘 남아있는 소재이기도 하다. 다른 이들에게 민폐를 끼치며 살아오는 여성이 있다. 그녀는 자신의 안위만 생각하는 그녀는 자식의 생사보다는 오로지 돈만을 쫓으며 살아가는 쓸모없는 엄마의 모습을 그려내었다. 자신이 자식을 낳았다는 명분으로 누구에게나 행패를 부리는 몹쓸 인상의 인격을 갖춘 엄마였다. 결국, 이 또한 누군가는 짊어지게 될 사건으로 씁쓸하게 끝나는 결말이다.

다른 탐정 시리즈처럼 크나큰 사건을 해결을 하거나, 스펙터클한 액션도 담겨 있지는 않았는데도, 탐정 스기무라는 묘한 인상을 주었다. 그냥 일반 사람이다. 온정이 담겨 있는 인물로 그려내면서 함께 슬퍼하고, 아파할 줄도 알고 화낼 줄도 아는 인물이라서 타인의 고민과 사건의 해결에 대한  공감의 형태를 잘 만들어진 캐릭터라서 작품에서도 빛나는 인물이 아니었을까 한다. 역시 믿고 읽는 미미여사.

행복한 탐정 시리즈도 역시나 소장해야 할 시리즈로 나는 이제 (전작 4권 모두) 차례 차례대로 책을 사러 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