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와 꿀벌과 나
메러디스 메이 지음, 김보람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순식간에 읽을 정도로 타인들에게 추천해주고픈 책.

작가 메러디스 메이의 회고록이지만 단순하게 그냥 읽을거리를 찾는 시간 때우기용으로는 아니라고 강력하고 말해주고 싶은 작가의 어린 시절을 담아낸 시간 여행이며 지금도 어디선가 어린 메러디스처럼 겪고 있을 아이들 일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며 읽기를 권장하고 싶다.

남들처럼 단란했던 가정이 부모의 잦은 다툼으로 이어지다가 격하게 싸우는 모습을 본 어린 메러디스는 무언가가 잘못돼가고 있음을 직감하게 되면서 5살 때 부모의 이혼이라는 경험을 하게 된다. 엄마와 동생과 함께 캘리포니아에 계시는 외가로 가게 되지만  양육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채 질투와 시기만을 내뿜고 있는 엄마는 아이들 포기한 채 어른임만을 강조한 무늬만 엄마의 모습만을 보임을 알리고 싶다.  그로 인해 조부모인 양봉가 할아버지와 엄격한 훈육자이신 할머니 곁에서 커가는 남매들을 모습을 그려내었고, 특히 남매들에게 마음이 약해지시는 할아버지 이지만 꿀벌들을 통해서 배운 여러 정보들을 메러디스에게 알려주며 어리지만 저자에게 희망을 건네 준 참된 어른의 모습을 엿볼수 있었다.


단순히 사람에게 벌침을 쏘거나 꿀을 만들어주는 벌들이 아닌 꿀벌의 세계 또한 가족의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점을 배우며 양봉장에서 교육을 받고 자신이 처한 상황을 잘 헤쳐나가기 위한 작지만 몸부림을 하며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단순히 할아버지, 벌, 나 이렇게 세 가지 조합으로 책을 설명할 수 있지만

꿀벌들의 세계, 그리고 자연이 주는 선물 등 가족에 대한 의미까지 담겨 있는

이야기들이다. 회고록이지만 지루하지도 않으며 위태로워 보였던 작가의 어린 시절을 책으로나마 들여다보아서 미안하면서도 안쓰러웠던 지나간 과거의 이야기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