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 1~2 세트 - 전2권
치고지에 오비오마 지음, 강동혁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 장을 펼치고 페이지를 넘길수록 처음에 드는 생각이  내가 이해를 못 하고 읽고 있는 중이라는 알았다. 분명히 책에서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담은 내용이었고[이보 우주론]이라는 도표까지 첨부가 되면서 어떠한 스토리텔링을 이어가는지 감을 못 잡고 있었던 것이었다. 가만히 다시 들여다보니 작가는 아프리카 서부에 위치한 나이지리아의 "이보 신화"인 신과 수호자를 그려내었고 수호자를 "치"라고 명칭하였다.  화자인 "치"는 자신이 지키고 있는 한 남자 '치논소'에 대한 이야기를 신에게 대변하는 이야기로 사랑하는 연인이었던 '온달리'에게 그런 선택을 해야만 했던 '치논소'의 결정에 대해 신에게 대변하는 치의 모습을 그려내었다.

여동생을 낳고 얼마 안 가 엄마의 죽음,

여동생은 나이 많은 남자와 살기 위해 도망,

자신의 마지막이었던 아버지까지 죽음에 이르자 치논소는 극심하게 외로움에

시달린다. 자신의 곁에 아무도 없던 치논소는 우연이지만 다리 위에서 자살을 하려던 온달리를 구하게 되고, 그렇게 치논소는 황폐하기만 했던 마음에 온달리가 들어와 앉게 되면서 연인의 관계가 된다. 온달리의 부모에게는 탐탁지 않는 농부였던 치논소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기 시작하고 동창이었던 친구의 도움으로 한걸음 더 멋진 인생의 미래를 기약했지만 사기만 당하게 될 뿐이다.

자신에게 펼쳐질 전혀 알 수 없는 앞길에 먹먹함과 당혹감 그리고 분노를 느끼며 현재의 자신이 처한 상황에 직시를 하게 된다.

단지 은달리와 결혼할 자격을 얻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버렸던

치논소가 겪어야만 했던 일들을 고통들을 담아낸 소설이다.

작가의 유도대로 신화적인 내용을 담은 가상의 소설이었지만

소설로서의 매력을 잘 활용하였기에 또 하나의 신화를 알 수 있었던 면목이었다. 무엇보다 치논소의 인물이 안쓰러움만 기억에 남는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