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24
김유철 지음 / 네오픽션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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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 콜센터 해지방어팀으로 현장실습생으로 나간 '해나'는 실종된 지 일주일 만에

싸늘한 시체로 저수지에서 발견이 된다. 그로 인해 마지막으로 해나와 있었던

'재석'이 용의자로 지목이 되면서 수감을 하게 된다.

후배의 부탁으로 사건을 담당하게 된 김 변호사는 사건 서류들을 보면서 이상한 느낌을 받게 된다. '해나'가 왜 저수지에서 시체로 발견이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와

앞길이 창창한 젊은 나이에 무엇 때문에 죽음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사회 추리소설이었다.

'콜24'는 단순히 묻혀야 할 소설은 아니다.

뉴스에서도 온라인 매체에서도 한동안 끊임 없이 나왔던 실제 "상담원"의 자살 사건을 가미해서 나온 소설이다. 회사의 방침에 따라 일을 할 수밖에 없는'상담원' 노동자일 뿐이었다. 고객의 폭언과 성희롱을 참아내며 감정을 호소하지만 회사는 쳐다보기는커녕 감정 조절을 못하는 상담원으로 문제를 제시하기에 끊임없이 도돌이표처럼 악순환만 될 뿐이다. 이 글을 쓰면서도 현재 내가 쓰고 있는 어느 통신사 상담원에게 전화가 왔다. 약정이 끝나서 최신 기기로 바꿔준다는 내용인데, 요금제의 금액을 듣더니 다음에 다시 전화 준다는 내용과 함께 끊어졌다. 이처럼 고객인 나는 한 번씩 전화가 오는 이 불편한 상담사의 전화이지만 실적을 올리게 위해 해야만 하는 영업이 보이기에 안쓰러우면서 고객의 입장에서는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통화였다. 일하는 상담사의 근로도 고객에도 더욱 너그럽게 하는 회사의 방침은 어디 없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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