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0호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움베르토 에코 작가의 마지막으로 펴낸 소설  『제0호』
마지막이라고는 했지만 나에겐 처음으로 알게 된 작가여서
책을 읽기 전 작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역시 전작들도 평이 좋았다.
나는 미스터리, 추리 등을 좋아하는데 과연 이 책도 맞을까?라는 생각으로 읽게 되었다.

'시베이'라는 사람이 '콜론나'에게 하나의 일감을 제안한다.
어떤 대주주의 한 분으로부터 신문사를 창간할 것이며
콜론나에게 6명의 기자들의 기사 내용을 검토하는 데스크를 맡으면서
자신의 책을 만드는 대필가로 활약해달라고 한다.
인생을 실패를 맛보던 콜론나는 적지 않은 금액과 자신에게 일감을 준
시베이의 제안에 응한다.
다만, 신문사는 그냥 보기용일뿐, 실제로는 창간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베이에게 듣게 된다. 그렇게 만난 6명의 기자들은 아무것도 모른 체 자신이 취재하는 내용들의 기사를 올리기 위해 열을 올리지만 시베이에게 제재를 당하면서도 그에게 올바른 기사를 올리는 방법들을 배우며 하루하루 저널리즘의 기자에 대해 배운다.
여기서 유독 한 명의 기자가 눈에 띈다. 역사에 대해 의문점이 생기고
그 역사에 대한 내용들을 자료들을 수집하고 증인들을 만나러 다니는데
어느 날 살해된 채로 죽어 있는 기자인 것이다.
유독 콜론나와 불러서 대화를 자주 했던 기자였다.....
그 기자에게 들었던 수많은 역사 중에서 하나의 진실로 인해 살해되었음을
인지하고 두려움에 떨며 다시 예전에 시베이가 제안했던 일들을 되짚어보며 사건을 파헤치는 내용들이었다.

이탈리아의 역사를 배웠고 "무솔리니"라는 인물에 대해 다시 한번 알게 되었다. 몰랐던 세계사를 배웠으며 나 또한 이 책을 읽다 보니 의문점이 생기긴 했다. 과연 이 책에 담은 것이 사실일까?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나의 나라가 공권력을 내세워 음모를 꾸몄던 쿠데타,
 
이탈리아에서는 잊고 있었던 역사에 대해 다시 한번 일각 시켜주었을 소설이었을 것이다. 어느 하나의 주제로 담았다면 작가라면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자료들을 수집하고 다시 한번 검토하면서 글에 옮겼을 테니까 말이다.

여기서 또 하나의 알림은, 저널리즘의 기자로써 정확한 사실과 팩트가 아닌 또 하나의 거짓말을 기사에 넣음으로써 진실과 거짓을 정확하게 구별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에서 여러 번 번복한 기사들도 있었다.
아이들 구했다고 하고선 구하지 못했던 사건... 이 대표적일 것이다.
기자로써 저널리스트로써 진실이 아닌 거짓으로 꾸며내는 것이 과연 진정한 기자일까?라는 생각이 떠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