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하지 않습니다 - 치사하게 추가수당 주지 않고, 야비하게 직원 해고시키고, 무책임하게 실업급여 주지 않는 회사에 결단코 당하지 않는 소설 노동법
김영호 지음 / 카멜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이하고도 특이한 소설을 만났다.
소설이기는 한데 노동법에 관한 소설이다.
법률적으로 배운다면 어려울듯한 노동법을 더 쉽게 다가가 이해하기 쉽게 만든 노동법 소설 『당하지 않습니다 』이다.

단기 아르바이트생, 기간제, 근로자 등 노동자들의 인권을 찾고 일한 만큼의 수당을 받을 수 있게 적절하게 소설로써 꾸며낸 책이다.
4명의 남녀 주인공으로 나와 그들이 아르바이트에서 회사에서 근로자로써 당했던 부당한 일들을 적어 놓았고 월급과 휴가 더해서 임신과 출산까지 몰랐던 부분까지 상세히 나와서 읽는 내내 내가 일할 때를 생각해준 책이기도 했다. 독자인 내가 사회 초년생으로는 사회에 첫발을 내디딜 때 근로자를 위한 노동법에 대한 것에 몰라서 그냥 월급만 따박따박 받았던 기억이 났는데 이 책을 보니 그때 그 시절에 더 받지 못했던 휴가와 임금에 대한 아쉬움이 남았었다. 대기업이지만 하청업체인 곳이라... 그저 간판만 좋았을 뿐 근로자의 대한 배려가 없는 곳이기도 했던 직장으로 기억에 남았다.
십몇 년 전에도 이렇게 알기 쉽게 만든 책이 있었다면 내 노동의 대가를 정확하게 요구할 수 있었을 텐데라는 아쉬움도 남았다.

여기서 이 책의 단점이라면 계산법이 나오는데 그게 약간 어려움이 있었을 뿐이다. 그렇지만 이 소설책에 대한 칭찬은 무수히 하고 싶다.
노동자의 권리를 찾으며 임금체불 또한 정확히 계산을 하며 받아야 한다는 게 노동법인데 ,,,현시대에서도 예전도 정확하게 받기란 쉽지 않은 것이 실정이다. 하나의 목소리가 또 하나의 목소리를 더 해서 함께 근무하는 근로자와 힘을 합해서 목소리를 내는 것이 결단코 쉽지는 않을 것이지만 ,,,
내가 일하는 곳에서 정당하고 노동법이라는 법률 안에서 정확하게 임금을 받기를 간절할 뿐이다.

회사라는 틀안에 갇혀 있는 조직 관계에서 자행되는 관행들을 깨부스길 바라본다. 노동자의 권리를 찾아주는 지침서와 같은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