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세상에서 읽고 쓰는 힘! - 초·중·고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안내서
옥현진 외 지음 / 비상교육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세상에서 읽고 쓰는 힘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특히 어린 학생일수록 알아야 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안내서입니다. 물론 대상은 청소년이나 교육을 하는 사람이 읽고 잘 교육해야 하는 게 중요한 시대입니다. 저는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연수를 받은 적이 있었기에 잘 안다고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을수록 이것은 저의 착각이고 오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확한 개념을 아는 것에서부터 디지털 리터러시가 적용되는 다양한 분야가 많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가짜 뉴스 등 눈에 보이는 게 모두 진실은 아니기에 내가 알아야 당하지 않고 산다는 이 사실이 너무나 서글픕니다. 단순한 책 읽기가 아닌 소통과 협력, 사회 참여 그리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잘 해야할 것입니다. 디지털 리터러시에 빠져서는 안 될 윤리를 넣어 교육할 때마다 접목시켜 가르칠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디지털 매체만 잘 이용하고 공부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자기의 생각을 만들고 발표하고 행동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 수 있는 게 디지털 세상에서 읽고 쓰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