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날 그녀들이 - 임경선 연애소설
임경선 지음 / 학고재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캣우먼 임경선은 묘하다. 이충걸 편집장이 소설을 냈을 때도 그랬지만, 뭔가 소설을 쓰는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이 '쓴다는 소설'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신뢰는 제한적이다. 다행이 연애소설이다. 그리고 '소설집' 이다. 단편소설이라고 하기엔 스케치에 가까운 20-30대 여성들의 연애장면들인데, 이게 말이다. 정말 '캣우먼 식 설정' 이다. 어디까지 저자가 묻어있는지 모르겠지만, 제법 남자를 다뤄보지 않았거나 풋풋한 '연애 낭만' 이 있는 여성독자라면 (나는 정말 이 나이의 여성독자들이 그리 풋풋할거라고 생각 안 했는데, 달린 리뷰를 보니 꼭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 ) 피하시기를 권장한다. 나는 보통 처자이므로 이 소설에 그런 '순수한 사랑은 어디있나요? ' 같은 아쉬움 전혀 느끼지 않았으며, 재밌게 잘 읽었다. 보통 말랑한 여성 필자들이 동세대 여성 독자를 타겟으로 할 때 순수문학과 로맨스 소설 사이의 애매한 경계 타기를 하기 마련인데, 캣우먼은 그 오랜 관록 때문인지.. 양쪽 다를 그리 신경쓰지 않는 것 처럼 보인다. 표지에도 그걸 의식한 듯 '임경선 연애소설' 이라는 표현이 박혀있다. 마치 연애에세이를 보는 듯한데, 몇몇 작품은 단편소설의 여운 쯤 되시겠다.

공감 문장 몇 옮겨둔다.

   
  모습을 보고 있자니 왜 늙은 아저씨들이 젊은 여자 앞에서 지갑을 여는지 이해가 됐다. 세상 물정 다 아는 아저씨들이 어린 여자애들의 여우 같은 행동에 넘어가 선물을 사주는 건 아니다. 갖고 싶은 물건을 이리저리 만져보다 형편이 안 돼 못 사서 시무룩해하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짠해지는 거다.
 
   


(나도 짠한 모습 잘 연출하는데 좀 받아보고 싶다..)

   
  여기에 그 방에서 견딜 수 없어 현주는 책 속으로 들어갔다. 책 속에 존재하는 남자들은 현실의 남자와 달랐다. 그들은 나쁜 놈일수록 더 매력적이었고 결코 위험하지 않았다. 현주의 외모를 평가하지도 현주를 배신하지도 않았다. 그렇게 책 속에서 이십대를 보냈다.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말은 옳았다.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덜컥 광고대행사에 합격했다. 꽃처럼 나비처럼 청춘을 즐기던 애들은 여전히 취업 전선에서 허덕이는데. 스물다섯 살이 된 지금 현주는 제법 시크한 도시 여자로 재평가되고 있었고 자신도 그것을 어느 정도는 즐기고 있었다.
하지만 빛나는 남자들 앞에만 서면 어둡고 습한 방의 그 아이가 되살아났다. 혼자 겉돌고 위축돼 있던, 귀염성 없는 아이 말이다. 그럴 때마다 현주는 풀이 죽었다. 입력하세요
 
   


(나도 비슷한 문장을 쓴 적이 있었는데, 여기 '그 아이'에 공감하는 분들 꽤 있으리라. 참, 이 책 시크한 도시 여성들의 남자 만나기고 헤어지기 다양버전 매뉴얼과 가이드 정도의 부재가 어울린달까)

   
  그런 점에서 나는 고독을 잘 다루는 편이었다. 맘에도 없는 남자를 만나 시간을 허비하는 것보다는, 진심을 털어놓지 않는 여자친구들을 만나 남을 헐뜯는 것보다는 혼자 있는 시간이 훨씬 낫다.  
   


이거 진짜 도시감성 아닌가.. 이런 '설정' 덕분에 나는 재밌게 읽었는데, 아마 설정 자체가 나와 동떨어졌다면 동감하기 어려웠겠지. 특히 이 동감이 어디서 극대화 되냐면, 9개의 소설 중 마지막 '해후'. 읽고 한번 더 읽었다. 짧은 소설에 반전이랄게 있기도 했지만, 그보다.. 그렇게 서로를 질투하고 부러워했고 사랑했던 '그녀들이' 떠올랐고, 출판사에서 일했던 '어떤 날' 들이 떠올랐기 때문이었다.

+ 손미나, 임경선, 차인표의 책이 한국소설 상위권에 있다. 전통적인 문단 소설에 대한 의미가 달라지고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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