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가족 햇살어린이 74
이봄메 지음, 박연경 그림 / 현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통사고로 엄마, 아빠를 잃은 도진이는 외할머니와 함께 할고 있답니다.

그런데 외할머니는 정말 밝으신 분이시답니다. 도진이와 함께 먹고 살기위해 요양보호사로 일하고 계시지만

아이돌을 좋아하시고 집에서는 편하게 입고 계시다가 외출할때면 샤랄라 꾸미고 다시는 그런 분이시답니다.

할머니께서는 요양보호사 말고 다른 아르바이트를 하시는데 바로 가족대행알바랍니다.

가족대행알바라고 하면 TV통해서 보기는 했지만 이렇게 책으로 접하다니 색다르더라구요.

아이부터도 가족대행알바가 있다는 사실에 놀랐답니다.

 

장례식도 가시고 칠순잔치에도 가셔서 가족대행알바를 하신답니다.

그러던 중 부모님이 안계신 신부의 결혼식날 이모대행을 하게 된답니다.

이모 대행 역할을 하면서 할머니는 자신의 죽은 딸이 떠오르게되요.

이모대행알바를 한 뒤 할머니는 그 신부에게 애뜻함이 생긴걸까요? 부담스러워 하는데도 반찬을 챙겨주시고..

그러던 중 할머니가 방송에 나오게 되면서 이모대행 알바 사실이 신부의 시댁에서 전부 알게 된답니다.

시댁에 사실을 말하고 용서를 구한 신부는 할머니댁에 찾아와 고기를 구워먹으며 가족처럼 지내며 마무리 된답니다.

책을 읽은 뒤, 왜 가족대행아르바이트가 생겨났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어요.

외롭고 쓸쓸해서 가족대행을 하는거 같다,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을 부탁하게 하기 위해 하는거 같다 등등의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책에서 나온 단편적인 사례들을 통해서 느낀점을 이야기 했답니다.

일회용 가족이라는 제목이 생겨난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가족 구성원이 정상이고 그외에는 비정상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어요. 요즘은 다양한 가족형태가 있는데 사회에서 그 부분을 이해해주는게 부족한 상황이다보니 다들 완전한 가족을 꿈꾸며 그것을 향해 가려다보니 그러는게 아닐까 싶어요.

일회성 가족을 표현하고 있는 일회용가족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양한 가족형태를 인정하지 못하는 우리사회의 현실이 느껴지는 책인거 같았답니다.

 

*현북스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서평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