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 삼성.기아, 스타벅스.나이키 고객의 마음을 훔친 56가지 마케팅 이야기! 길벗 상식 사전
케빈 리.정재학 지음 / 길벗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마케팅(Marketing)을 정의하는 여러 말이 있다. 개인적인 풀이를 하자면, ‘Market + ~ing’ , 시장이 움직이는데, 방향성이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 시장의 가격은 독립적인 시장 지배자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된다. 이 가격에 소비자가 따라 오게 끔 하는 것이 마케팅인 것이다. 정리하자면, 시장의 흐름에 소비자가 끌려오게끔 하는 것이 마케팅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소비자라는 말은 소비라는 말을 앞세우고 있다. 써서 없애는 사람들이다. 무엇을 써서 없애냐? 고 물어본다면, 생산자의 생산품이라고 말하고 싶다. 따라서, 소비자는 생산자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이렇게 놓고 보면, 소비자가 위에 있어야 한다. 생산자의 상품 중 가격대비 효용이 높은 제품을 선택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 생산자는 여러 방법으로 소비자의 눈을 현혹시키고 이런 방법으로 인해 자사의 제품을 소비하게 하기 때문이다.

 

 

호갱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소비자가 똑똑해지자고 하는 말이지만, 과연 그럴까? 요즘 풍류를 이루고 있는 마케팅은 무엇일까? 당연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이다. 소비자가 생산자의 편에 서서 광고를 해준다. 뭐 이 책도 해당출판사에서 받은 책이라 나도 그럴 수 있을 것 같다. 문제는 이 방향성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무리 소비자가 똑똑해져도 머리 싸매고 자사의 물건을 판매해야 하는 사람들을 따라 잡을 수 없다는 것이다.

 

나의 물건을 판매해야 먹고 사는 사람들에게 한 가지 물건을 눈 똑들여 사야하는 소비자가 이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 것 같다.

 

 

그러기에 이런 회사들의 마케팅 방법을 아는 것은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어떠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마케팅을 하는지, 그리고 그런 방법으로 인해 나의 소비가 어떻게 바뀌는 지를 아는 것은 현명한 소비자가 되는 길이라 생각한다.

 

 

스마트 컨슈머, 화이트 컨슈머 등 소비자를 지칭하는 말이 많아지고 있다. 그만큼 소비자도 세분화되어 있고, 전문화되고 있다.

 

 

~ 까놓고 보면 AB 제품. 시장지배력이 있는 제품의 상품가치는 비슷하다고 본다. 단지 어느 한 부분에 조금 더 향상된 기능만이 있다고 본다.

 

돈을 더 주고 더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 가격대비 효용의 측면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 등 모든 선택은 소비자 자신에게 달려 있다. 다만, 그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안다면 나를 위한 소비에 도움이 되는 것만은 확실하다고 본다.

 

 

이 리뷰는 해당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로 작성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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