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부터 잡고 갑시다 - 잘나가는 사람들의 최강 컨디션의 비밀
송영민 지음 / MY(흐름출판)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리뷰] 짝다리 잡지 말라우~

군대에서 삐딱하게 다리를 하고 서있으면 이런 말을 한다. ‘짝다리 잡지 마라. 짝다리라는 의미는 한 다리를 구부리고 한 다리는 핀 상태다. 불량한 자세니 하지 말라는 의미겠지. 직업상으로 곧은 자세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직업군이 있다. 보통 서비스 업이 여기에 해당하겠지.

직장 생활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도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몸이 아픈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대부분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다 보니 허리와 목이 아프고 마우스를 이용해 손목이 아픈 경우가 많다. 척추와 목디스크 등 우리 몸 자체가 망가져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기도 한다.

책에서는 나쁜 자세 4종세트를 이야기한다. 첫 번째로 거북목과 새우등, 일자허리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굽은등 전신자세(sway back posture)’가 있으며, 두 번째로는 거북목과 일자등, 일자허리 자세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편평등 전신자세(flat back posture)’가 있다. 세 번째로 일자등과 과전만허리 자세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과전만 전신자세(hyper lordosis posture)’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거북목과 새우등, 과전만허리 자세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후만전만 전신자세(lordosis kyphosis posture)’가 있다.

우리 몸이 편한대로 자세를 잡긴 하지만 이것이 편한 것보다는 습관적으로 굳어진 자세일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나쁜 자세는 수천 수만가지 일 것이다. 그렇다면 바른 자세는 어떤 자세일까? 책에서는 바른 자세를 상황에 따라 설명한다.

바르게 안기는 1. 좌골 앉기 2. 배에 힘을 주고 허리 세우기 3. 턱 집어넣고 가슴 들어 올리기 4. 엉덩이 의자 끝에 붙이고, 의자 등받이에 기대기 5. 몸에서 힘 살짝 빼기이다.

바르게 서기는 1. 두 발로 가지런히 서기 2. 무릎은 살짝 구부리고 허리 세우기 3. 턱 집어넣고 가슴 들어 올리기 4. 얼굴, 가슴, 골반의 면이 모두 정면을 바라보기 5. 척추 늘이고 어깨 높이 맞추기

바르게 물건 들기는 1. 허리를 최대한 세우고, 무릎과 고관절을 구부려 물건을 잡는다. 2. 물건을 최대한 몸에 가깝게 붙여 들어 올린다. 3. 방향을 바꿀 때에는 허리를 절대 돌리지 말고 몸 전체를 돌려 이동한다.

바르게 걷기는 1. 배에 힘을 주고 허리를 세운다. 2. 시선을 최대한 멀리 보려고 노력한다. 3. 보간 (발과 발의 폭)이 골반 너비보다는 좁게, 발이 포개어지지 않을 정도로 꼬아서 걷는다.

또한 책에서는 바른 자세를 위한 1분 오피스 운동법, 21일 리프레시 자세 교정운동법이 있으며, 내몸에 맞춘 1 1 자세 트레이딩이 있다. 거북목, 새우등, 일자등, 굽은 어깨, 일자허리, 과전만허리, 골반불균형, 팔꿈치와 손목 제세 교정운동법이 소개되어 있다.

자세가 나쁘면 병이 생기기도 한다. 올바른 자세로 내 몸의 균형을 찾는 연습을 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