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언 기우제 - 호피 인디언 정신으로 삶을 성공시킨 15인의 심리 분석 에세이
고영건 지음 / 정신세계원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널리 알려지진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매우 감명깊게 본, 아끼는 책이다.  

2004년도 책인데, 2007년에 개정판이 나왔다. 그 만큼 여러 사람에게 소리소문없이 읽힌 책이랄까. 

 


신기한 제목에 숨겨진 이야기는 매우 감동적이어서,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인디언 기우제 정신이란,

사막에 사는 호피 인디언들이 기우제를 지내면 반드시 비가 오는데,

그것은 그들이 비가 올 때까지 계속 기우제를 지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정말 놀라운 이야기다..

비가 올때까지 기우제를 지냈기 때문에, "기우제를 지내면 비가 온다"는 절대 법칙이 성립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든 될꺼라 믿고 기다린다면, 결국에는 "믿는대로 된다"고도 할 수 있으리라. 
 

이 같은 '인디언 기우제 정신'으로 삶의 고통과 ‘마음의 병'을 견디어내고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한’ 실존 인물 15명이 이 책에 등장한다.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알 수 있는 위인들도 우리와 똑같이 삶의 고통 앞에서 무너지고 마음의 병까지 얻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흥미롭다. 이들이 어떻게 마음의 병과 삶의 고난을 극복했는지가 한 편의 드라마처럼 펼쳐진다. 
 

이들의 삶 속에서 우리는 중요한 심리적 기제 15가지를 배울 수 있다.


     
 
1. 나이팅게일 - 신체화에 대하여

2. 안데르센 -공상에 대하여

3. 처칠 -행동화에 대하여

4. 샌더스(KFC 치킨 창립자) -소극적 공격성에 대하여

5. 닉슨 -투사에 대하여

6. 피카소 -전위에 대하여

7. 유진 오닐 -해리에 대하여
8. 슈바이처 -반동형성에 대하여

9. 사르트르 -이지화에 대하여

10. 톨스토이 -억압에 대하여

11. 채플린 -유머에 대하여
12. 새클런 -억제에 대하여

13. 샘 월튼 -예상에 대하여

14. 파펜하임 -이타주의에 대하여
15. 베토벤 -승화에 대하여

 
     

단순히, 위인들의 드라마틱한 삶을 소개하는데 그치지 않았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또한, 이 책은 일반적인 자기 계발서처럼 '힐러리처럼 살아라' 등의 공허한 구호만을 외치지 않는다. 물론 누구에게나 배울 점은 있으며, 이미 검증된 삶을 산 위대한 인물에게서 배울점이 많은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그들과 지금 우리의 삶은 여러가지로 너무나도 다르기 마련인데, 무조건 따라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지 않을까? 
 

다행히도 이 책은 위인들의 삶을 통해서, 15가지 심리기제들을 효과적으로 설명한다. 신체화, 공상, 행동화 등은 부정적인 심리제로서 결국은 자신을 파멸로 이끈다. 위인들은 이러한 기제들을 어떻게 없애 버리고 자신과 화해하며 행복한 삶으로 나아갈 수 있었는지 배워보자. 반대로, 유머, 예상, 이타주의, 승화 등의 긍정적인 심리기제를 위인들은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성공적인 삶을 이루어갔는지도 살펴보자. 
 

이렇게 15가지 심리 기제를 효과적으로 정복한다면, 이 책의 표지에 쓰여진 문구가 실제로 우리 삶 속에 실현될 날도 멀지 않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