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젊음의 탄생 (양장) - 젊음의 업그레이드를 약속하는 창조지성
이어령 지음 / 생각의나무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 갓 20살, 대학을 진학한 사람들에게 선물로 주어야 할 책 1순위로도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 이 책에는 인생의 막바지를 살고 있는 노령의 학자 이어령이 20살 젊은이들에게 바치는 충언이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이다.
늙은 학자의 고리타분한 잔소리나, 아는 체가 있을까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다. 단언하건데, 이 책 어디에도 "이렇게 저렇게 살고, 이건 꼭 하고, 이건 하지 말아라"는 짜증나는 대몫은 없다!! 그는 언제나처럼 아주 사소한 도형 하나로 부터 시작한다.
"이 도형은 요렇게 생겼는데, 거기엔 이런 의미가 담겼다. 그 의미는 이렇게 해석할 수 있다.. 그래서.. 그래서.. " 이렇게 기호학적인 해석을 통해 뜻밖의 놀라운 결론에 다다르는 것이다. 아래 페이지를 봐도, 하늘에 날리는 '연'을 샅샅이 살펴보면서,, "우리나라 연에는 가운데 구멍이 있다"는 점 하나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는 것이다!! 정말 천재라는 생각이 안 들수 없다~~~
조근조근 차분하면서도 명확한 그의 설명을 옛날 이야기처럼 이어지고, 독자는 그저 따라가면 된다. 충분히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이니 지루할거란 걱정은 금물이다. 단, 이야기의 끝에 다다르는 뜻밖의 깊은 지혜를 받아들일 대비는 해야한다.
결국, 그가 말하고자 하는 인생의 지혜를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만 이 책을 성공적으로 읽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연은 일본과 달리 가운데 구멍이 있어"라는 단편적인 지식을 얻으려면 이 책을 볼 필요가 없다. 이를 통해서 노학자 이어령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귀를 기울이고 뇌와 마음을 열어보자.
온갖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고, 우리의 편견을 깨부시는 노학자의 춤사위는 아름답고, 감동적이지만 그 속에는 담긴 뜻을 알아차리기란 만만치 않다. <젊음의 탄생>에는 총 9개의 수수께끼같은 카드가 제시된다. 이를 통해서, 결국 그가 뭘 말하고자 하는지.. 어떻게 그런 결론에 다다르는지 한번 지켜보자.
책을 다 읽고 난 뒤에는,, 책상 앞에 9개의 카드를 그려서 붙여도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