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보도 섀퍼 외 지음, 장혜경 옮김, 이종민 감수 / 21세기북스 / 200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굳이 꼭 여성을 위한 경제서를 따로 볼 필요가 있을까 싶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25에서 54세에 이르는 한국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58.3%에 불과하다고 한다. OECD 국가 평균 68%에 비해 10%포인트나 낮은 수치이다. 경제활동을 하는 여성들이 받는 임금도 남자들의 65,6%, 즉 2/3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한다.  

한국의 여성 중 절반은 여전히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남편이나 아버지 등의 남성에게 기대어 살고 있고, 경제적 독립을 이룬 여성 역시 남자들에 비해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릴 확률이 높은 것이다.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서 평균 7년이상 오래 살고, 이혼률도 계속 높아지고 있으니, 여성들의 경제적 독립은 더더욱 중요한 생존의 문제라고 할만하다. 

그러니, 이 책을 한 번쯤 살펴볼 필요는 충분했다. 이 책의 저자, 보도 섀퍼는 26세에 파산했으나 30세에는 자수성가한 백만장자가 된 독특한 이력을 가졌다. 그는 미국의 80% 이상의 홀로 된 여성들이 최저 생계비 이하의 돈으로 근근이 먹고 살아가고 있다는 충격적인 현실을 알게 되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여성들이 처한 참혹한 현실은 크게 다르지 않다니 암담하다. 
 
저자는 여자 혼자서도 경제적으로 자유롭고 당당하게 살고 싶다면, 더 늦기 전에 경제적 독립을 위한 마법의 묘약에 관심을 가져보라고 말한다. 지금까지 반복적으로 저질렀던 자신의 잘못들을 살펴보고 지나온 날들을 뒤돌아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저자가 말한‘여성이 돈을 관리할 때 흔히 저지르기 쉬운 9가지 실수‘를 통해서 우리 자신의 상태를 한번 점검해 보자. 


  1. 파트너의 보증을 선다. → 돈과 사랑은 확실하게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남편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2. 남편과 돈에 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 남편과 집안 경제에 관해 터놓고 이야기하라.
  3. 남편과 가족에게 너무 많이 의지한다. → 돈을 저축하는 목적이 오로지 새로운 부엌살림이나 자녀인 시대는 지나갔다. 자신만을 위한 돈이 필요하다.
  4. 투자를 잘 못한다. → 4부 `매력적인 주식 투자`를 읽고 72시간 내에 반드시 실천하라.
  5. 강한 권력(돈에 대한 권력)의 상실을 약한 권력(아이나 친척, 친구에 대한 권력)으로 보상한다. → 당당히 돈에 대한 권력을 되찾아라.
  6. 남편 또는 남친보다 수입은 더 적으면서 생활비는 똑같이 부담한다. → 공동 지출의 분배는 실제 수입의 비율에 따라 정하라.
  7. 결혼할 때 확실한 계약 규칙을 정하지 않는다. → 낭만이라는 미명하에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지 마라. 이혼하면 불리한 쪽은 여성임을 잊지 말자. 3부 `결혼과 이혼에도 재테크가 필요하다`를 반드시 읽을 것.
  8. 모험을 즐기지 않는다. → 완벽한 투자 상품은 없다. 겁내지 말고 도전하라.
  9. 남편에게 돈을 구걸한다. → 아직도 남편에게 두 손을 벌리고 "만원만 줘"라고 말한다면, 2부 `주부도 월급이 필요하다`를 정독하자.
 
이 실수들을 모두 빗겨 갈 수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하지만 저자의 말대로 ‘과거의 실수가 현재의 삶의 질을 갉아먹도록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책에는 과거를 만회할 훌륭한 방법들도 자세히 제시되어 있다.
 
공동 저자인 카롤라 페르스틀은 유명한 여성 경제 기자로서, 결혼과 이혼 등 삶의 전반에 걸친 문제들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자세히 짚어 주었다. 예를 들면,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어야 하는지, 준다면 얼마나 주어야 하는지, 그리고 연령별 용돈 관리법 등 유용한 정보가 가득하다.
 
물론, 이 책이 여성의 돈 문제에 대한 완벽한 해결서는 될 수 없다. 저자의 말대로 이 책을 읽고 나면 오히려 전보다 경제와 관련된 질문들이 더 많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그래도 이 책을 읽은 후, 여자 친구들과 쇼핑이나 남자 문제 대신 재테크에 대해 신나게 수다 떨게 됐다면 경제적 독립을 위한 `마법의 묘약`은 이미 손안에 들어온 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