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라인, 아이 메시지 & 페이스북 메신저와 함께하는 이모티콘으로 돈벌기
김영삼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이모티콘의 붐이 일면서 요즘 한국에는 캐릭터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원조 강자 카카오톡과 후발주자지만 해외에서 유명한 라인이 있죠. 이 두 플랫폼에 이모티콘을 제안하고 통과가 되면 정식으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제안을 하면 될까요? 초창기라면 모르지만 지금은 바늘구멍으로 낙타가 지나가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라고 합니다. 어지간한 스타일의 이모티콘으로는 쉽게 통과가 되지 않는다고요. 한 주에 500~800개씩 쏟아져 나오는 이모티콘 중에 상용화 되는 이모티콘은 100건 내외. 모두에게 문은 열려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경쟁적인 시장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책은 현재 이모티콘 시장의 상황을 분석하고, 이해를 도와 전략적으로 이모티콘 제작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기획에서부터 제작, 제안하는 법까지 꼼꼼하게 말이죠. 작가가 직접 이모티콘을 상용화해서 검증된, 실제 도움이 되는 사이트나 꼭 챙겨야하는 정보 등도 나열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데 제대로 활용을 못하거나, 막연하게만 알던 내용을 끼워맞출 수 있어도록 가이드를 해줍니다. 지금 유명하게 쓰이는 캐릭터들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에니메이션까지도 상세히 설명해줘서, 디자인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어떤식으로 시작하면 될지 수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림을 그려서 자기 자신의 캐릭터가 있는 경우라면 더욱 빨리 적용할 수 있을것 같았고요. 저 같은 경우는 캐릭터를 설정하는데 너무 힘을 쏟다보니 디자인 후반 작업이 착착 진행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군더더기를 버리고 어떤것을 집중적으로 해야할지 잠시나마 방향을 잡아 보았습니다.

이 책처럼 이모티콘의 상용화까지의 가이드가 있다면 조금 더디더라도 크게 헤매지 않고 최종목적지에 무사히 다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작업은 자기가 하는 것입니다만, 좋은 선수에게 좋은 선생님이 있듯이, 책을 참고삼아 꾸준히 정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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