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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이 모이는 디테일 -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창업의 비밀
박지훈.주시태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3월
평점 :
요즘 잠깐 집값이 주춤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집값은 높고 월급만으로는 내집마련은 꿈도 못꾸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퇴직한 분들 말고 직장인들도 단기간에 큰 돈을 벌수 있는 장사를 꿈꿔보곤 합니다. 하지만 아이템이 마땅치가 않아 남들이 다하는 카페와 치킨집을 퇴직금, 결혼자금을 털어 너도나도 시작합니다. 구체적인 조사없이 용감하게 시도해 장렬히 전사하죠. 저도 막연하게 사업으로 카페를 차려보면 어떨까 생각하고 있다가 이 책을 보고나니 장사도 아무나 하는게 아니라는 말. 백번 공감했습니다.
빅데이터로 분석해 나온 객관적인 자료들. 어떤 질문에라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하니 아무리 생소한 정보라도 눈여겨 보게되네요. 덕분에 카더라~로 들었던 정보들은 뒷전으로 보내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커피전문점만을 예로들어보아도 장소에서부터 메뉴, 가격 등을 정하는데서부터 어떤 기준을 가지고 정해야하는지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밥값보다 비싸도 잘팔리는 커피숍 상권, 1회평균 이용금액을 리스트해 지역별로 나눠 한눈에 어디 상권이 목이 좋은지 알수있었습니다. 지역별로 선호되는 커피브랜드나 그들이 분포한 지역들도 알려주니 막연하기만 했던 그림이 어슴프레 윤곽을 보이는것 같았습니다.
책에서는 과거 3년간 성장한 아이템들을 리스트화해 유망 아이템을 소개해주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업종별 창업의 시기와 업종선택 시 고려해야하는 매출폭, 업종에 따른 입지선정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실제 내가 장사를 시작한다면? 이라고 물음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무궁무진한 팁을 알려줍니다. 망하지 않으려면 저기는 가지 말아야지하는 소거법을 적용시키다가 보면 자신에게 맞는 정보들을 취할 수 있습니다.
사업 할 자기만의 아이템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자신에게 맞는 가이드를 잡을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인 내용들이 많으니 꼭 훑어보시고 리스크를 제거해 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