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독서 논술 B1단계 - 초등 3~4학년 ㅣ 기적의 독서 논술 시리즈
박현창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기적시리즈책의 덕을 많이 본사람으로 기적시리즈를 신뢰하고 있어서 인지 독서논술기대가 크다.,,바로 이런책이 나와야할때지,,,라는 생각이 들정도였으니 말이다.
한마디로 나처럼 게으른 엄마가 처음시작하기에 딱좋은 논술교재라는 생각이 든다.
전체적으로 사고의 깊이를 요하는 문학부분을 다루고 있는점도 좋았고,,
무엇보다, 책을 읽기전과 읽는중 읽고난후의 폭넓은 독후 활동거리를 제공하여 처음에 아이와 책이야기를 하기 막막한 엄마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수있을듯하다.
톨스토이등 자칫 어려울수있는 문학을 초등 아이의 눈높이에서 이해할수있게 짜임새있게 구성된점도 산뜻하다.
본문에 들어가기전,,,,등장하는 어휘와 낱말에 대해 적절한 예문을 퀴즈형식으로 구성하여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였고,,이부분은 굉장이 중요한듯하다. 왜냐하면 아이가 어휘를 먼저 훑고 본문에 들어가면 ‘아까 나왔던 단언데,,이런뜻이구나,,,’하면서 이해도를 높이는 효과를 주니 말이다.
그리고 본문에 들어가서는 본격적인 이야기가 재미있는 삽화와 함께 한편의 동화책을 읽는듯한 느낌을 주며, 한페이지마다 하단에 각 페이지마다에서 간단하게 내용을 짚어주는 독후도 가능하여, 책내용을 한번더 짚어주고 정리하는데 좋은 듯하다.
읽고난후에는,,,등장하는 인물이나 상황에 대한 독자의 생각을 마인드맵 형식으로 정리할수있게 유도하여 비교적 긴 글의 경우에도 불구하고 지루하지 않고 생각을 빨리 정리하는데 유용했다.
특히, 아이가 읽고난후 활동을 즐거워하였다. 그런데 아이가 초1이라 글쓰기를 어려워해서 그런지 아이혼자 쓰기에 좀 난이도가 있지 않나 생각은 들었지만, 엄마가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정도인듯싶다.
독후활동을 마음먹고 시작하면서 느낀점은 엄마가 참 많은걸 알아야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다.
아이는 엄마가 아는만큼 생각의 폭을 넓힐수있고, 그만큼을 밑바닥에 딪고 더 많은 생각과 상상을 할수있다는 점이다. 어렵지만 참으로 매력적인 국어논술이다 ㅋㅋ
아이와 함께 즐거운 깊이있는 책읽기에 도전하는 엄마들에게 지침서가 될수있을듯하다.
-본서평은 출판사의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