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 이코노미 - 아웃풋이 아닌 프로세스를 파는 새로운 가치 전략
오바라 가즈히로 지음, 이정미 옮김, 김용섭 해제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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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상품이 완벽하다. 예쁘고, 기능 좋고, 가격까지 합리적이다. 하지만 완벽한 제품들 사이에서 결국 구매를 하게 되는 것은, 조금 더 나를 닮은 브랜드다. 내가 공감하는 가치를 담아낸 브랜드 탄생 스토리, 만든 사람의 생각과 노력을 보았다면, 그 브랜드의 상품이 더욱더 매력적이다. 


완벽을 추구하는 정답지향주의에서 이제는 과정이 중요한 프로세스지향주의 시대인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과거는 하나의 정답을 갖고 퍼즐 조각을 맞추는 시대였다면, 이제는 무엇이 완성될지 모른 채 레고 블록을 쌓아올리는 방식이 더 어울리는 시대가 왔다고.


결국 브랜드도, 상품도 사람을 대할 때와 같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목표를 향해 고군분투하는 사람을 보면 응원하게 되듯, 뚜렷한 가치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브랜드에 관심이 가게된다는 것. 또한, 브랜드 마케터로서, 사회의 한 사람으로서 과정에서의 '유연한 사고'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된다. 


마케터 뿐만 아니라 어떻게 살 것인가 고민하는 모든 사람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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