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읽고 잘 쓰기 - 초등학생을 위한 통합교과논술
윤성근 지음, 연두스튜디오 그림 / 가교(가교출판)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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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석 자 쓰는 것만 해도 대견했을 적이 있었는데 이제 문장을 줄줄 쓴다 싶으니 이왕이면 앞뒤 내용이 연결되게 잘~ 썼으면 하는 바람이 드네요. ^^;; 아이 글 쓰기를 어떻게 봐줘야 하나 고민하다가 제목에 혹해서 읽게 되었어요. 

그런데 제 예상과는 달리 저같은 학부모를 위한 책이 아니라 글을 쓰는 아이들이 직접 읽어 보면 좋은 책이네요. 저학년 아이들이 읽고 참고하기는 좀 어렵겠다 싶고, 고학년 아이들이라면 읽어볼 만 하지 않을까 싶어요. 어떻게 해야 글을 잘 쓸 수 있는지에 관해 한 번도 도움말을 들어 본 적이 없다면 이 책이 그런 역할을 해 주리라 생각합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선 누가 뭐래도 많이 써 보는 것이 제일일텐데 이를 위해 글감을 평소에 잘 모아 두면 좋고 일기, 독후감을 꾸준히 쓰라고 조언합니다. 일기나 독후감을 쓰면 좋다는 건 이미 다 알고 있는 얘기인데 그 외에 시를 외우고, 고전을 많이 읽는 것도 좋다는 군요.  

짜임새 있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글을 구성해 나가면 좋은지, 또 글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 접근하면 좋은지에 관해서도 얘기하고 있습니다. 

맨 마지막에 글쓰기의 사례로 선생님과 어머니, 그리고 아이들 둘이 서로 몇 가지 주제를 놓고 의견을 교환하는 걸 보여 주고 있어요. 이렇게 의견을 충분히 교환한 후 글을 쓰면 된다는 건데 막상 이를 바탕으로 쓴 글은 짤막한 걸로 딱 하나 밖에 안 실려 있어요. 앞으로는 아이가 글을 쓰기 전에 책에 나오는 것처럼 한 번 다각도로 얘기를 나눠 보려고 합니다. 아이를 지도하다 보면 백 마디 설명보다 잘 쓴 글 몇 개 보여 주는 게 더 낫던데 잘 쓴 또래 아이들 글이 실려 있지 않다는 건 많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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