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도 습관이다 - 서른, 당신에게 필요한 독설 연애학
이선배 지음 / 나무수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선배 작가의 작명센스는 뛰어난 것이 틀림없다. 책제목 “싱글도 습관이다”도 파박 와 닿지만, 작가의 이름 또한 파박 와 닿는다. (설마, 본명이면 어쩌지?) 간단명하면서도 거침없는 입담을 연상시키는 문장은 정말 친한 학교 선배로부터 조언을 듣는 기분이다. 어머, 얘! 그러는 거 아냐~!
 

문장이 잘 읽히니 한권이 어느새 뚝딱 끊나버린다. 읽는 동안 고개를 주억거리기도 여러 번이고 흠, 이런 것도 있군! 하고 새로이 깨닫는 것도 있었다. 솔직히 말하자면, 내가 솔로인 이유는 책에는 담겨있지 않다. 그렇기에 내가 솔로인 점이 해결되지는 않지만 잊고 있던 감각을 되돌려준다. 이선배의 글은 보편적인 이야기니, 자신의 이야기에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선배의 조언이 쓸모없냐? 그건 아니다. 서른의 연애는 시작부터 달라야 한다고 말하는 이선배는 부모의 그늘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여성이 되어야 한다고,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을 사랑하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틈틈이 이뻐지는 스타일팁을 구체적으로 잊지않고 알려준다. 이선배 작가의 다른 패션서적도 본격적으로 읽고 싶어지게 만드는 팁이랄까. ㅎㅎ


내가 대공감한 부분은 '연애상담, 독과 약을 구분하라'였는데 옆에서 빤히 보이는 나쁜 놈도 콩깍지가 씌여있음 못알아본다고, 딱 그런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의 하소연을 듣고 있자면 이는 마땅히 차버려야할 인간인 것을 질질 끌고 이도 저도 못하는 그 친구가 참으로 답답했더랬다. 직선적인 말투를 가지고 있던 나도 속으로 고민은 많이 했지만 결국 그 친구의 하소연을 들어주기만 했을 뿐, 섣뿔리 머라 말하지 못했더랬다. 이럴 옳바른 말을 하면, 얄팍한 우정에 금가는 소리가 쩍쩍 들리니까. 여기에 이선배는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을 다치게 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이는 얼마나 중요한 조언인지! 역시나 사랑은 함부로 타인이 평가할 일도 아니고 타인에게 함부러 털어놓을 일도 아니다. 이선배의 조언을 여자라면 한번쯤 들어보는 것도 유익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