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 사람이 말하면 사고 싶을까? - 끄덕이고, 빠져들고, 사게 만드는 9가지 ‘말’의 기술
장문정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영업사원도 아니고 영업사원이 될 거도 아니지만, 왠지 이책은 꼭 읽어보고 싶더라. 영업이 직업은 아닐지라도, 사람이 하는 일 대부분 직간접적으로 '마케팅'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블로그 제품 폿팅도 결국은 이 제품을 사게 하는 거니까 말이다. 같은 제품 소개라도 뭔가 더더더 사고 싶게 만드는 말의 기술이 있을 거 같다. 지금 안사면 안될거 같은 분위기를 만드는 기술. 그 기술이 궁금했다. 그 기술을 디테일하게 알게 되면 제품 홍보도 잘 하겠지만, 반대로 그럴듯한 말에 안 낚이지 않을까?라는... 생각?

이책은 국내외 기업에서 전략기획, 시장분석, 영업환경 구축 등 세일즈 및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한 글쓴이의 마케팅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이후 국내 홈쇼핑 쇼호스트로 매출 기네스 최고 기록을 세웠다함! 세인즈 언어의 고수라고 할 수 있을 듯. 글쓴이가 말하는 고객이 사고 싶게 만드는 '말의 기술' 9가지, 넘나 궁금하다.

 

 

1장에서는 타깃 언어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건 꼭 제품 세일즈 뿐만 아니라 콘텐츠 세일즈에도 해당되는 이야기일거 같다.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생각은 애초에 버려야한다. 처음부터 그런 목표를 세웠다간 마무리 못할 가능성이 크다. 제품 또한 마찬가지다. 누구나 사용하는 물건이라 하더라도 그 물건을 주로 사는 타깃이 있기 마련이고, 소비자 연구를 통해 타킷을 설정해서 급소를 찔러야 한다는 거다.

그리고 잘 사게 되는 시간을 노리기! 통하는 계절 전략을 세우되, 사계절 통하는 멘트도 있단다. 예를들면 봄나물이라고 해서 봄이니까 봄나물 드세요... 라는 멘트를 하기보다 "1년 내내 봄을 드세요", "쓱 지나면 맛 볼 수 없는 봄의 맛을 사계절 즐기세요". "역사책의 그 어떤 위대한 왕도 누리지 못한 호사를 누리세요. 12달 내내 봄나물" 이렇게 멘트를 바꿔보다는 거다. 살짝 방향만 바꿨을 뿐인데 훨씬 고급지면서도 귀가 솔깃해지는 멘트다. 그러면서 그장에선 특정 제품에 대한 사계절 멘트도 쭉 소개하고 있다. 아마 요런 건 관련 논문이나 보고서를 찾아보면 좋지 않을까? 아마도 관련 업계에선 요런걸 연구하고 전략을 세울지도 모르겠다.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디테일한 말하기 기술이 정리되어 있어 꽤 흥미로웠다. 요즘 SNS나 블로그 통해 자그만 마켓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분들에게 요책 꼭 읽어보시길 권한다. 사람을 혹하게 만드는 세일즈 멘트 꿀팁 얻을 수 있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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