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괜찮아 푸른도서관 40
안오일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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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기 전에는 표지에 적힌 ‘청소년시집’이라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몰랐다. 시집이면 시집이지, 왜 굳이 청소년시집이라고 적어 놓았는지. 하지만 책을 읽고 나자, 왜 굳이 표지에 그렇게 적어놨는지 알 듯 했다. 이 책은 청소년들의 감성에 맞춰 청소년과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시들로 채워져 있었다.

 

저자의 마지막 말처럼 어린이를 위한 시나 성인을 위한 시는 있지만, 청소년을 위한 시는 없었다. 교과서에서 조차 시라 하면 무거운 문학시가 전부였다. 그렇기에 청소년에게 시라는 것은 가슴으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저 분석하고 해석해야 하는 하나의 문학에 불과했다. 학창시절엔 나 역시 시라는 것은 배워야 하는 하나의 학문이기만 했으니까.

 

그러다 내가 처음 제대로 시를 느꼈던 것은 가슴 속에 사랑이라는 감정을 알아갈 때였다. 내 안에 가득 찼던 사랑이라는 뜨거운 감정을 시 안에서도 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시에서 나는 나와 똑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때론 가슴 아픈 사랑을, 때론 행복한 사랑을, 애달픈 사랑을.. 시를 통해 사랑이라는 감정을 더 깊게 느낄 수 있었다.

 

누가 읽으라고 하지 않아도 내가 찾아서 읽을 정도로 시를 좋아했고, 시문학 동아리에도 들었을 정도였다. 또 잘 사지 않던 시집도 그 땐 열심히 사 모았다. 그때 사놓았던 시집들을 보면서 평소에도 종종 내가 왜 이런 시집을 사 읽었지 싶었었다. 근데 이제야 알 것 같다. 이 시들엔 당시의 나와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이란 것을.

 

내가 청소년이었을 때도 그랬지만, 지금의 청소년들도 시에서는 자신과의 공감대를 찾을 수 없다. 그렇기에 시라 하면 교과서에 실린 걸 읽는 것이 전부고, 가슴이 아닌 머리로 아는 시들만 즐비한 것이다. 오히려 요즘 청소년들은 음악의 가사에서 자신들의 공감대를 찾고 있다. 세태 비판적인 가사가 많은 힙합이라든지,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가사가 많은 가요든지.

 

청소년들이 느끼는 감정들을 담은 시집이 많아진다면, 머지않아 청소년들에게 시를 읽으라고 강요하지 않아도 직접 찾아서 읽는 날이 오게 될 것이다. 과중한 학업에 대한 부담감이나, 친구들과의 미묘한 감정다툼이나, 부모님들과 벌이는 실랑이 같은 청소년들의 공감대가 살아있는 청소년시집이 더 많이 나온다면 말이다.

 

동시집을 읽으면서 순수했던 어린 시절을 떠올렸다면, 청소년시집을 읽으면서 방황했던 청소년 시절을 떠올릴 수 있었다. 모든 게 불안하고, 모든 게 불확실했던 그때, 이미 모든 걸 겪고 어른이 되어 버린 지금은 웃으며 떠올릴 수 있는 그때를. 그렇기에 어른인 내가 읽기에 청소년시집은 조금 가볍게 느껴졌다. 하지만 청소년들이 읽는다면 깔깔거리며 맞장구를 칠지도 모르겠다.

 

 

 

- 연필과 지우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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