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 - 아마추어 작가와 지망생을 위한 프로 데뷔 노하우!
우동이즘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웹툰이나 웹소설에서 아마추어로 등단을 하려는 작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나의 스토리를 혼자 만들어 가려면 많은 고민도 해야하고 스토리 라인을 잡기도 쉽지 않을텐데요.

좀 더 쉽게 작가로 등단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이 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가의 이력

먼저 작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동이즘 작가는 웹툰과 유투브를 하시며 일러스트나 게임 제작, 강연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크리에이터입니다. '탐정은 개뿔'이라는 카카오 웹툰을 연재하시기도 했고, '단톡' 웹툰도 연재를 하셨으며, 유투브와 '나는 창작자다' 네이버 카페에서도 열심히 활동중이신데요.

책의 구성

이 책은 웹툰, 웹소설을 쓰고 싶은데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는 초보자들에게 정성적이고 정량적인 기획서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가이드 책입니다.

책의 내용은 크게 두가지 파트로 나뉩니다.

파트 1. 잘 팔리는 이야기는 탄탄한 기획서로부터 나온다

- 잘 팔리는 이야기 만들기

- 한 줄의 로그라인 만들기

- 타깃 잡기

- 주제와 기획 의도 무기로 쓰기

- 시놉시스로 구체화하기

- 작품 뼈대 세우기

파트 2. 실전 기획서 만들기

- 기획서 제작하기

- 초반 원고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 알아보기

책의 내용

파트 1에서는 주로 이야기를 어떻게 창작해내는지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이야기를 의식의 흐름대로 만들수도 있겠지만 막상 글을 쓰려고 앉으면 백지상태가 되어버리기 쉽상입니다. 그럴 때 키워드를 나열해서 이질적인 조합을 찾아낸다던지, 주인공이나 소재들을 바꿔가면서 로그라인을 잡는 방법들을 알려줍니다.

이렇게 작가노트로 웹툰의 특징이나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지 실전에서 우러나오는 내용들을 잘 알려주어서 좋았는데요.

이야기의 흐름과 스토리 텔링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재미'라고 했던 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만큼 재밌는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싶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노하우를 쌓는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매 챕터가 끝날때 키포인트로 내용을 정리해줘서 더 읽기가 좋았던 것 같아요.

파트2에서는 웹툰, 웹소설에 꼭 필요한 기획서를 작성하는 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서 정량적, 정성적으로 어떻게 기획서를 작성하는지에 따라 퀄리티나 스토리의 완성도도 높아지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글을 채택하는 담당자들은 기획서를 기반으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으니까 간결하고, 흥미롭게 보여지는 기획서가 중요한 것 같아요.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적어야하는지 잘 알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웹툰과 웹소설에 관심이 많은 초보자라면 도움이 많이 될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