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모 면허증
코르넬리아 니취 지음, 한윤진 옮김 / 사피엔스21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크게 세부분으로 짜여져 있다. 첫번째는 교육의 시작으로 좋은 관계를 맺기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두번째는 난감한 상황을 구체적 예를 들어 설명하며, 기본 육아규칙과 더불어 지혜롭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세번째는 함께하는 가족생활을 디자인하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해 준다.
먼저 아이랑 좋은 관계를 맺기위한 방법으로 제시한 세가지는 늘 염두에 두어야할것 같다. 규칙1. 친밀감을 전제조건으로, 관심과 애정을 쏟아 아이에게 신뢰를 얻어라 규칙2. 존중감을 전제로 아이의 인격을 존중하라.. 규칙3. 통찰력을 전제조건으로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고 모범기준을 설정하라.. 저자는 어릴때 관심과 애정을 받아본 사람이 훗날 더 큰 관심과 애정을 배풀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아이에게 얼마나 어떻게 애정을 표현해야할지 알려준다..부모에게 존중받은 사람은 모든일에 자신감이 넘치고 문제가 생겨도 해결책을 찾을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는데, 이건 요즘 내가 아이를 키우면서 느끼고 있는 점이기도 하다..
기본적인 개념교육이 끝나면 2장에선 실제 우리가 겪고있는 갈등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는 알려주고 있다. 최선의 선택도 알아볼수 있게 뒷장에 꾸며놓았다.
마지막으로 부모와 아이가 어떻게 함께 가족생활을 디자인할지를 알려두어 우리가 함께 실천해볼수 있게 꾸며놓고 있다.
시간이 없다면 첫번째 부분만 읽어보아도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부모면허증을 발급받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